▲ⓒ학이시습
▲ⓒ학이시습

■ 참사람 육성의 선구자 대산 신용호의 교육 이념과 미래교육

■ 강선보·정영수·정창우·이희수·최운실 지음 | 교육학, 교육철학 | 학이시습 펴냄│338쪽│25,000원 

[SR(에스알)타임스 조인숙 기자] 선생은 한평생 그 누구보다도 철저한 ‘늘 배움’의 평생학습자로서 삶을 살았다. 배우는 즐거움과 중요함을 귀히 여기고 몸소 실천하는 ‘학이시습’의 삶을 살았다.

대산은 세계적인 명사들의 성공 비결을 묻는 지인의 물음에 단호하게 한 마디로 “그것은 학이시습이여! 배우고, 익히고, 반복해서 노력을 경주할 때 성공한다는 의미가 숨어 있어”라고 답했다.

교보생명 창립자인 대산 신용호 회장은 학교 문턱도 넘어 보지 못했으나 수많은 경험과 양질의 독서를 통해 평생 스스로 배우기를 멈추지 않았던 기업가이자 교육 실천가, 평생학습자였다.

그의 교육 이념은 ‘국민교육 진흥과 참사람 육성’으로 집약된다. 그의 교육 이념을 담은 이 책은 미래교육의 방향을 일러 주는 등대가 될 것이다. 

'대산의 교육 이념과 미래교육'은 다섯 명의 교육학자가 교보생명의 창립자인 대산 신용호의 삶과 교육 이념을 고찰하고 거기에서 우리 교육의 미래를 발견하려는 시도다.

2017년 교보교육재단에서 개최한 ‘2017 교보교육 심포지엄: 대산의 교육 이념과 미래교육 방향’ 결과를 단행본으로 정리한 것이다.

국민교육 진흥과 참사람 육성에 평생을 바친 교보생명 창업자 대산 신용호를 교육학적 관점에서 조명하고 그것이 우리 교육의 미래에 시사하는 바를 드러내는 책이다.

다섯 명의 교육학자가 각자의 전공 분야와 관련해 대산의 삶과 기업 경영을 분석하고 사료를 풍부하게 인용하여 그 핵심을 생생하게 드러냄으로써 독자들이 대산의 교육 이념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