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은 올 하반기 베트남 낙후농촌지역에 희망나무 26,400그루를 심는다고 6일 밝혔다. ⓒ교보생명
▲교보생명은 올 하반기 베트남 낙후농촌지역에 희망나무 26,400그루를 심는다고 6일 밝혔다. ⓒ교보생명

-5년 만에 소득 7배 늘어…베트남 낙후농가경제적 자립 지원 목적

-경제적 역경 극복에 초점 맞춘 글로벌 사회공헌활동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교보생명은 올 하반기 베트남 낙후농촌지역에 희망나무 26,400그루를 심는다고 6일 밝혔다. 빈곤농가에 유실수 종묘를 지원해 농가의 소득 증대와 경제적 자립을 돕기 위해서다.

희망나무가 자라게 될 곳은 베트남 호치민에서 남서쪽으로 80여 km 떨어진 '번째성(Ben Tre 省) 모까이남현' 이다. 메콩강 하류 삼각주 지대에 위치해 홍수의 피해가 극심한 낙후농촌지역이다.

교보생명은 이 지역 빈곤농가의 30%에 해당하는 660가구에 자몽나무 26,400그루를 지원한다. 또한 농기구와 친환경 유기농 비료를 제공하고 재배 교육과 조합 구성 등을 통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도울 계획이다.

지금까지 베트남 번째성 빈곤농가 4,221가구에 야자수, 자몽나무 등 종묘 16만 여 그루를 지원했다. 식용, 목재, 비료, 펄프 등 농가의 지속가능한 소득원이 되는 것은 물론, 누구나 쉽게 재배가 가능해 여성 일자리 확대에도 기여하고 있다.

또한 집하장과 배송시스템을 구축하고 친환경 농업 교육과 기술 이전, 농기자재 지원도 병행해 농가의 농업 경쟁력을 높이고 경제적 자립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그 결과 수확 작물의 생산성이 크게 늘고 정부로부터 특산품 인증을 받는 등 결실을 맺고 있다. 실제로 지난 2013년 희망나무를 지원 받은 빈곤농가의 평균 월소득은 33달러에서 5년 만에 228달러로 7배 가까이 늘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단순한 종묘 지원을 넘어 농가의 근본적인 경제적 자립에 초점 맞춰 재배 교육과 기술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매년 관심을 가지고 빈곤농가를 꾸준히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