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중국 양극재 공장 모습. ⓒ포스코
▲포스코 중국 양극재 공장 모습. ⓒ포스코

- 양극재 연간 5,000t 생산 규모…내년까지 4만 5,000t 확대

[SR(에스알)타임스 심우진 기자] 포스코(대표 최정우)는 중국 저장성 퉁샹에서 해외 첫 양극재 공장 준공식을 개최하고 글로벌 이차전지소재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고 22일 밝혔다.

포스코는 지난해 1월 이사회에서 이차전지 소재인 양극재를 연 5,000t 생산할 수 있는 규모의 합작법인 설립을 승인하고 지난해 9월부터 공사에 들어갔다.

포스코와 세계 최대 코발트 생산업체인 화유 코발트가 지분 각 60%와 40%를 보유하며 법인명은 포항과 화유의 앞글자를 따 '저장 푸화(浦華·ZPHE)'로 정했다.

오규석 포스코 신성장부문장은 준공식 기념사에서 "양극재 생산법인 저장푸화는 포스코 신성장 부문의 첫 해외 생산법인으로 미래 신성장 사업 확대에 대한 포스코의 의지를 담고 있다"며 "합작사인 화유코발트와 계속 협력해 기술리더십과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는 계획보다 1년여 앞당긴 올해 말부터 양극재 양산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번 중국 공장 준공으로 현재 국내외에서 양극재 2만t의 생산 규모를 갖췄고, 내년까지 4만 5,000t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포스코는 전기차 시대에 발맞춰 이차전지 소재인 양·음극재 사업 비중을 2030년까지 세계 시장 점유율 20%, 매출 17조원 규모로 키울 계획이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