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왼쪽부터 박준 SK텔레콤 AI 인텔리전스 사업본부장과 조문일 신한카드 소비자보호본부장이 FAME 공급 계약서에 서명한 뒤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모습.ⓒ신한카드
▲사진 왼쪽부터 박준 SK텔레콤 AI 인텔리전스 사업본부장과 조문일 신한카드 소비자보호본부장이 FAME 공급 계약서에 서명한 뒤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모습.ⓒ신한카드

카드업계 최초 통신과 금융 데이터 결합

비정상 로그 정보 수집…즉시 결제 제한

[SRT(에스알 타임스) 문재호 기자] 신한카드는 정부와 금융당국이 추진중인 ‘금융사기 근절 종합대책’에 발맞춰 통신ㆍ금융 데이터를 결합한 AI 기반의 금융사기 예방 체계를 카드업계 최초로 구축했다고 29일 밝혔다.

해당 금융사기 방어 체계는 SK텔레콤의 AI 보안 플랫폼 ‘FAME(Fraud Detection AI for MNO & Enterprise)’을 신한카드의 자체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과 연동한 것이 특징이다.

‘FAME’은 통신망에서 탐지된 의심 통화, 비정상 인터넷주소(URL) 및 악성 앱 접근 정보와 카드 거래 데이터를 동시에 분석한다. 통화, 거래, 결제까지의 전 과정을 실시간 모니터링해 의심 징후가 포착되면 결제를 즉시 제한하고, 고객에게 경고 메시지를 발송한다.

이 외에도 AI 모델이 통신 패턴과 거래 이력을 결합해 학습함으로써, 최근 급증하는 가스라이팅형 피싱 수법까지 선제적으로 인식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FAME’ 도입을 통해 신한카드는 다변화하는 보이스피싱 유형을 선제적으로 파악하는 것은 물론, 보이스피싱 의심 통화 직후 발생할 수 있는 금융거래를 실시간으로 차단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금융사기 근절 기조에 발맞춰, 통신사 및 신용평가사와의 협업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며 “이번 SK텔레콤과의 ‘FAME’ 도입은 금융사기 예방의 새로운 모델이자, 공공성과 기술 혁신이 결합된 대표적 협력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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