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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포털시스템 대시보드와 모바일 앱(사진 왼쪽부터). ⓒ삼표그룹

[SRT(에스알 타임스) 최나리 기자] 건설기초소재 전문기업 삼표그룹은 ‘안전포털시스템’을 홈페이지에 개설하고 운영을 시작했다고 26일 밝혔다.

안전포털은 작업자의 다양한 산업활동에 따른 재난대응 역량을 강화하고자 표준화된 매뉴얼을 전산화한 시스템이다. 각 계열사 부문별 사업 현황에 맞는 데이터 서비스를 강화하고 디지털 안전활동을 통합해 관리하는 것이 주요 목표다.

무엇보다 데이터 시각화 기능을 대폭 강화했는데, 이미지나 그래프로 알기 쉽게 일일작업현황 및 관찰일지 등 안전활동에 대한 발생 현황을 볼 수 있는 대시보드 형태 기반으로 사용자의 접근성과 활용성을 크게 개선시켰다는 설명이다.

이를 통해 작업유형에 따른 안전서류 4종(작업허가서, 위험성평가, 작업 전 안전점검회의(TBM), 작업계획서)의 데이터를 직관적으로 보여줌으로써 간결한 가독성을 통한 작업환경의 효율성을 한층 높였다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삼표그룹에 따르면, 이 시스템은 안전점검 체크리스트를 전산화함으로써 일일작업내역 및 안전서류 4종을 모바일을 통해 실시간 등록이 가능해졌다. 

또한 ▲일상 ▲화기 ▲LOTOTO(안전절차) ▲고소 ▲중장비 ▲전기 등 작업유형별 위험등급(상·중·하)을 선택하고 그에 따른 안전관찰담당자를 지정해 예방조치 및 관리 책임을 명확히 했다. 여기에 고위험 작업장 및 외주공사 현황도 함께 대시보드 상단에 노출시켜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했다.

아울러 매주 건설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사례를 공유하고, 작업 현장 관계자의 책임과 역할을 강조하며 안전의식 제고를 위한 안전교육도 병행하고 있다.

앞으로 삼표그룹은 해당 시스템 적용으로 각 사업소 및 공장의 사고 징후를 사전에 즉각 대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면서 ‘재난대응 역량’ 및 ‘사고예방 강화’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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