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종합 결과 164점…15개 그룹사 중 1위
[SRT(에스알 타임스) 선호균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 최고 권위의 품질조사에서 자동차그룹 기준 1위에 올랐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시장조사기업 제이디파워(J.D.Power)가 28일 발표한 ‘2024 신차품질조사(IQS)’에서 글로벌 15개 자동차그룹사 중 가장 우수한 종합 성적을 거뒀다고 밝혔다.
올해로 38회째를 맞는 제이디파워 신차품질조사는 1987년부터 시작된 세계 최고 권위의 품질조사다. 고객이 차량 구입 후 3개월동안 경험한 품질 불만 사례를 집계해 100대당 불만 건수를 점수로 나타낸다. 점수가 낮을수록 품질 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올해 조사는 일반 브랜드 17개, 고급 브랜드 14개 등 총 31개 브랜드 가운데 지난해 4월부터 올해 2월까지 미국에서 신차를 구매한 고객 10만명을 대상으로 227개 항목의 설문을 진행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뤄졌다.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15개 자동차그룹 중 가장 낮은 평균점수인 164점을 기록해 닛산(168점)과 제너럴 모터스(172점)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
현대차그룹은 최근 출시한 신차에 혁신적인 편의 기능과 차별화된 디자인을 선제적으로 도입하는 동시에 고객 만족을 위한 지속적인 품질 개선 활동을 통해 인포테인먼트, 주행보조 및 안전 기능 등에서 고객의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현대차는 162점을 기록하며 램(149점), 쉐보레(160점)에 이어 일반 브랜드와 전체 브랜드 기준 3위를 차지했다. 기아는 163점으로 현대차에 이어 일반·전체 브랜드 4위를 차지했다. 제네시스는 184점으로 고급 브랜드 평균인 232점 대비 48점이라는 큰 점수차로 고급 브랜드 중 3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와 함께 차급별 평가에서도 ▲기아 K3(현지명 포르테) 준중형 세단 1위 ▲카니발 미니밴 1위 ▲제네시스 G80 준대형 프리미엄 세단 1위 ▲현대차 싼타크루즈 중형 픽업트럭 1위 등 총 4개 차종이 최우수 품질상을 수상했다.
현대차에 따르면 제이디파워 조사결과는 미국 소비자들의 자동차 구매기준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업체별 품질 경쟁력을 가늠하는 핵심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우수한 신차품질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북미 시장에서의 경쟁력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대차그룹은 점점 다양해지는 고객들의 요구에 맞춰 최상의 품질과 기술력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미국 소비자의 긍정적인 반응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지속적인 품질 향상과 혁신을 통해 우수한 품질의 차량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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