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오닉 5 N SUV·크로스오버 개조·비개조 차량 참가
[SRT(에스알 타임스) 선호균 기자] 현대자동차가 23일(현지시간) 미국 콜로라도에서 열린 ‘파이크스 피크 힐클라임’에 출전해 양산형 전기차 최고 기록을 달성했다고 24일 밝혔다.
‘구름 위의 레이스’라고 불리는 ‘파이크스 피크 힐클라임’은 1916년 처음 시작된 대회다. 미국에서 두번째로 오래된 모터스포츠로 로키산맥의 파이크스 피크 봉우리를 오르내리며 차량의 퍼포먼스를 선보일 수 있는 대회다.
해발 2,862m에서 경기를 시작해 4,302m에 위치한 결승선까지 총 길이 19.99㎞의 오르막 구간으로 이뤄져 있다. 또 156개의 굴곡진 코너가 곳곳에 도사리고 있어 차량의 성능뿐만 아니라 내구성과 안정성이 확보돼야 완주할 수 있는 높은 난도를 자랑한다.
현대자동차는 아이오닉 5 N을 활용해 이번 대회 익스히비션(전시) 부문에 양산형 전기차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크로스오버 개조와 비개조 차량으로 참가했다.

우선 현대차는 개조 차량에 아이오닉 5 N을 기반으로 험난한 레이스에 최적 세팅된 ‘아이오닉 5 N 타임어택(TA) 스펙(Spec)’ 차량을 선보였다.
아이오닉 5 N TA Spec은 기존 양산 차량과 동일한 고용량 배터리와 고출력 모터 시스템을 갖추고 소프트웨어 변경을 통해 출력을 최대 687마력까지 일부 높였다. 또한 충격 흡수 장치, 18인치 슬릭 타이어, 공기역학성능 강화 설계 등 모터스포츠 전용 패키지를 탑재해 드라이버가 보다 빠르고 안전하게 레이스를 펼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번 대회에서는 현대자동차 월드랠리팀 다니 소르도와 파이크스 피크 힐클라임에 여러 번 참여한 경험이 있는 모터트렌드 저널리스트인 랜디 폽스트가 아이오닉 5 N TA Spec 드라이버로 출전했다.
양산형 전기차 개조 차량으로 참가한 아이오닉 5 N TA Spec은 첫 출전임에도 노련한 주행을 선보인 다니 소르도의 활약을 더해 9분 30.852초의 기록으로 완주에 성공했다. 종전 양산형 전기차 개조 차량 세단 최고 기록인 9분 54.901초를 경신하며 최고 기록을 달성한 것.
아이오닉 5N TA Spec은 올해 참가 차량 중 익스히비션 부문 1위 뿐만 아니라 종합 순위 3위에 오르는 등 높은 기록으로 대회를 마무리했다.

아울러 비개조 차량으로 참가한 아이오닉 5 N은 자동차 인플루언서로 유명한 론 자라스가 드라이버로 나서 10분 49.267초의 기록으로 결승선을 통과해 기존 비개조 양산형 전기차 세단 최고 기록인 11분 2.801초를 넘어섰다.
특히 전기차임에도 배터리 최적 온도 조절을 통해 20㎞ 코스를 성능 저하 없이 우수한 성적으로 완주하고 관람객의 안전과 흥미로운 볼거리 제공을 위해 실제 엔진 사운드와 유사한 ‘N 액티브 사운드’ 기능 등을 활용하며 많은 이목을 끌었다.
현대차 관계자는 “유서 깊은 파이크스 피크 힐클라임에 참가해 아이오닉 5 N의 우수한 성능을 선보일 수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모터스포츠 활동을 통해 N 브랜드의 기술력을 알리고 이를 통한 기술 개발로 고객들이 원하는 차량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자동차는 1992년 파이크스 피크 힐 클라임에 ‘스쿠프’ 차량으로 처음 출전해 이륜 구동 양산차 비개조 차량으로 13분 21.17초로 우승을 달성했다. 2012년에는 ‘제네시스 쿠페’로 대회에 참가해 9분 46.164초로 당시 코스 신기록을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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