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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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 6,500억 원 규모 자금 투입

[SRT(에스알 타임스) 최나리 기자] 이커머스업계 '공룡’인 쿠팡의 확장세가 거침없다. 19일(한국시간) 쿠팡의 모회사 쿠팡Inc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파페치(Farfetch) 인수 결정을 공시하고, 세계 최대 규모 글로벌 명품 유통 플랫폼 파페치를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파페치는 루이비통·생로랑·샤넬·에르메스 등 1,400개 명품브랜드를 글로벌 190개국 이상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온라인 럭셔리 플랫폼으로, 포르투갈 사업가 주제 네베스(José Neves)가 2007년 영국에서 창업했다.

특히, 유명 스트리트 럭셔리 브랜드 오프화이트를 비롯해 팜 엔젤스 등 다수의 ‘뉴가즈 그룹’ 브랜드를 보유는 물론, 영국 명품 부티크 브라운스와 미국 스타디움 굿즈도 보유하고 있기에 럭셔리와 이커머스를 결합과 관련 다양한 솔루션을 가진 것으로 평가받는다.  더욱이 파페치는 명품업체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플랫폼 방식이 급성장을 거두면서 지난 2018년 뉴욕증시에 상장된 바 있다. 다만, 이번 쿠팡과의 합병으로 파페치는 다시 비상장 회사로 전환됐다.

이날 공시에 따르면, 쿠팡Inc는 투자사 그린옥스 캐피탈과 함께 파페치의 모든 비즈니스와 자산을 인수하는 목적으로 아테나(Athena Topco)라는 합자회사를 설립하고, 아테나는 인수대금 명목으로 파페치와 대출 계약을 체결해 5억달러(한화 6,500억 원)를 지급하기로 했다. 이에 아테나 지분은 쿠팡Inc가 80.1%, 그린옥스 펀드가 19.9%를 소유하는 것으로 정리됐다.

쿠팡Inc 관계자는 이번 인수에 대해 “쿠팡의 탁월한 운영 시스템과 물류 혁신을 럭셔리 생태계를 이끈 파페치의 선도적인 역할과 결합해 전 세계 고객과 부티크·브랜드에 최고 경험을 선사하고 글로벌 유통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며 “해당 계약으로 파페치가 독점 브랜드와 부티크에 맞춤형 첨단 기술을 제공하고 세계 유수 디자이너들이 전 세계 소비자와 만날 수 있도록 5억달러 규모의 자금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쿠팡Inc는 파페치 인수로 얻을 기대 효과에 대해 4,000억달러(한화 약 520조 원) 규모의 글로벌 개인 명품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게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으며, 1인당 개인 명품 지출이 세계 최고 수준으로 꼽히는 한국의 명품 시장이 파페치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위치 선점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범석 쿠팡Inc 창업자 겸 CEO는 “파페치는 명품 분야의 랜드마크 기업으로 온라인 럭셔리가 명품 리테일의 미래임을 보여주는 변혁의 주체”라며 “앞으로 파페치는 비상장사로 안정적이고 신중한 성장을 추구함과 동시에 세계에서 가장 독보적인 브랜드에 대한 고품격 경험을 제공하는데 다시 한번 주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주제 네베스 파페치 창업자 겸 CEO는 “커머스를 혁명적으로 변화시켜 온 쿠팡의 검증된 실적과 깊이 있는 경험을 바탕으로 전 세계 수백만 고객뿐 아니라 브랜드·부티크 파트너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면서 “파페치와 전방위적인 고객 경험 혁신에 확고한 투자 의지를 보여준 쿠팡과 파트너가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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