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RT(에스알 타임스) 박현주 기자] 서울시의회는 지난 21일 서울 건설 현장의 공사 전 과정을 동영상으로 기록하는데 동참키로 한 26개 건설사에 감사장을 수여했다고 22일 밝혔다.
앞서 김 의장은 제320회 임시회 개회식(8.28) 개회사를 통해 “최근 무량판 공법 등 아파트 시공 현장의 건설 안전에 대한 시민 위기의식이 최고조에 달한 상황에서 서울시가 선제적으로 추진한 민간 건설 현장 영상 기록은 시민 신뢰도를 한층 드높였다”라며, “정책에 적극 참여한 건설사에 의회 차원의 표창을 준비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이날 감사장은 도급 순위 상위 30개 민간 건설사 중 참여 의사를 밝힌 26개 건설사 전체가 받았다.
가장 먼저 참여 의사를 밝힌 ▲HDC현대산업개발을 비롯해 ▲두산건설 ▲삼성물산 ▲현대건설 ▲DL이앤씨 ▲포스코이앤씨 ▲GS건설 ▲대우건설 ▲현대엔지니어링 ▲롯데건설 ▲에스케이에코플랜트 ▲호반건설 ▲DL건설 ▲한화 ▲금호건설 ▲코오롱글로벌 ▲태영건설 ▲중흥토건 ▲계룡건설산업 ▲제일건설 ▲두산에너빌리티 ▲동부건설 ▲한신공영 ▲케이씨씨건설 ▲우미건설 ▲호반산업이다.
그간 무량판 공법 시공의 지하주차장 붕괴 등 아파트 건설 현장의 각종 사고로 시민들의 불안과 불신이 높아 왔다. 이번 서울시의 건설 현장 동영상 기록관리로 시민 불안을 해소하게 됐다.
김현기 의장은 “안전한 서울을 만드는데 공공과 민간의 구분은 따로 없다”라며, “그럼에도 민간 건설사의 참여 결정은 쉽지 않았을텐데 빠르게 서울시의 제안에 동참해 주셔서 감사한 마음”이라며 감사장을 전하게 된 배경을 밝혔다.
또, “안전에 과유불급은 없다”라며, “앞으로도 안전한 도시 서울을 만드는데 입법적, 재정적 지원은 물론 서울시의회가 할 수 있는 모든 부분에서 적극적으로 앞장 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의 서울과 대한민국은 어느 업계보다 건설업계의 노고와 충정, 헌신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라며, “건설 현장의 어려움을 언제든지 전달해주면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의회가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실제 서울시의회는 건설업계 고충 해결에 앞장서고 있다. 앞서 대한건설협회 서울시회 간담회를 통해 접수한 11개 건의사항에 대해 서울시청과 꼼꼼히 검토해 단기, 장기 해결책을 마련해 회신한 바 있다.
11개 건의사항은 ▲서울시 SOC 투자 확대 ▲노후 상수도시설 투자 확대 ▲노후주택지구 정비사업 안전진단 등 절차 간소화 ▲상업지역 주거복합건물 비주거용 의무비율 등 완화 ▲한강프로젝트 등 사업 추진시 지역업체 참여 활성화 검토 ▲장기계속공사 간접비 적정 반영 및 지급 ▲적정공사비 확보를 위한 제도개선 ▲현장 상황을 반영한 건설기술인력의 탄력적 운용 ▲건설현장 불합리하고 과도한 행정부담 완화 ▲안전시공과 시설물 품질 확보를 위한 종합공사 발주 ▲서울시 민간투자사업 추진절차 간소화 등이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 7월 19일 공공 건설현장에서 시행 중인 동영상 기록관리에 민간 건설사들도 동참해 줄 것을 긴급 제안한 바 있다.이후 하루 만에 24개 건설사가 동참 의사를 밝히며 호응을 해 왔고, 서울시는 7월 25일, 26일 양일에 걸쳐 동영상 기록관리 노하우 등을 전수하는 설명회를 개최했다.
- 김형재 서울시의원, 서울시소방본부에 해체 예정 빌딩 소방점검 실시 의무화 추진
- 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 새내기 공무원 360명과 소통 강연
- 서울시의회, 서울미래전략 통합추진 특별위원회 구성 확정
- 최민규 서울시의원 “서울시 귀금속·보석 산업 활성화 지원 조례안 본회의 통과"
- 장태용 서울시의원 “GTX-D 강동구 천호권역 경유 위해 서울시가 적극 나서달라”
- [2023국감] 국토위 국정감사 일정 확정…양평고속도로 관련 증인 채택
- 포스코이앤씨, 하이엔드 브랜드 ‘오티에르’ 시그니쳐 향기 개발
- 임춘대 서울시의원, 가락시장 개장일 탄력적 운영방안 마련 토론회 개최
- 박상혁 서울시의원 ‘서울시 청년고용정책의 현재와 미래를 위한 토론회’ 개최
- GS건설 경영진, 베트남 호치민 시장과 개발 협력 방안 논의
- [분양현장] 힐스테이트 관악 센트씨엘 학세권이지만 구릉지 '단점'
- 현대엔지니어링, 추석 맞아 주거취약계층 나눔 봉사활동
-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 주요 백화점 대표이사 등 행정사무감사 증인 출석 요구
- 박환희 대한민국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회 회장, 지방의회법의 조속한 국회 통과 촉구
- 포스코이앤씨, 외국인근로자 위한 ‘한가위 대잔치’ 개최
- 서울시, 제2의 광장·망원시장 육성한다
- 건설사 폐업 '최대'…PF 보증 확대 효과 볼까
- 호반문화재단, 2023 H-EAA 선정작가전 개최
- 중흥건설‧중흥토건 ‘건설장비 전문화’ 안전교육 실시
- DL건설, 서울형 친환경공사장 이행평가 우수 감사장·표창장 동시 수상
- 현대엔지니어링, 협력회와 가을맞이 물품 기증 캠페인 진행
- 우미건설, 퇴계원2구역 재개발 수주
- 중흥토건 ‘중흥S-클래스 에코델타시티’ 견본주택 개관
- 동부건설 윤진오 대표 '1회용품 제로' 챌린지 동참
- 대한건설협회 신임 회장에 한승구 계룡건설 대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