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KBS뉴스화면 캡처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KBS뉴스화면 캡처

[SRT(에스알 타임스) 김건 기자]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번달이나 다음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대에 진입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추 부총리는 18일 KBS 일요진단에 출연해 이같이 밝히며 "물가가 전반적인 수준에서 서서히 안정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라면값 인상 적정성 문제가 지적되자 추 부총리는 “지난해 9~10월 (기업들이) 많이 인상했는데, 현재 국제 밀 가격이 그때보다 50% 안팎 내렸다”며 “기업들이 밀 가격 내린 부분에 맞춰 적정하게 내렸으면 좋겠다”고 했다. 다만 “정부가 하나하나 원가를 조사하고 가격을 통제할 수는 없다”며 “이 문제는 소비자단체가 압력을 행사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전기료 등 에너지요금과 관련 추 부총리는 "상승요인을 한꺼번에 반영하면 국민 부담이 커질 수 있어 여러 기간에 걸쳐 시기를 분산해 일시에 오르는 것을 조절하고 있다"고 역설했다.

ⓒKBS뉴스화면 캡처
ⓒKBS뉴스화면 캡처

역전세 문제 해결책도 언급했다. 추 부총리는 "약 50%, 100조원 규모가 역전세 위험에 노출된 것으로 본다"며 "집주인이 전세 차액을 반환하는 부분에 한해 대출 규제를 완화해 집주인이 자금을 융통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추 부총리는 "다음 세입자가 선순위 대출에 걸리지 않도록 집주인이 전세 반환보증을 받도록 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며 "현재 관계부처가 세부 대책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추 부총리는 집주인이 대출 자금을 투기 목적으로 사용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얘기했다.

추 부총리는 "전세금을 반환하거나 차액 보전하는 데 쓰는지 등 제대로 용도에 맞게 쓰는지 직접 확인하면서 철저히 점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추 부총리는 최근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의 '베팅 발언' 등을 두고 "굉장히 부적절하고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중국은 한국의 제1 경제·교역 파트너"라며 "중국과 협력은 앞으로도 지속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예정된 한중 경제장관회의를 예정대로 진행하자는 의사를 앞서 중국에 전달한 바 있다"며 "상호 존중·호혜 정신을 바탕으로 경제 관계를 계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총선을 앞두고 여권에서 재정 정책 등을 요구할 가능성과 관련해선 추 부총리는 "현금 살포성이나 나랏빚 걱정하지 않고 선거를 앞두고 방만하게 재정 운용하는 것은 종국에 선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