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금융위원장 ⓒ금융위원회
▲김주현 금융위원장 ⓒ금융위원회

[SRT(에스알 타임스) 전근홍 기자]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30일 새해 금융정책 방향의 키워드로 ‘금융시장 안정 확립’과 ‘위기 대응’을 제시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신년사에서 “고물가와 고금리 고통을 가장 크게 느낄 취약계층이 힘든 시기를 잘 버틸 수 있도록 돕고, 불안정한 거시경제 여건에 대비한 금융시장 안정 확립을 최우선 정책과제로 삼고자 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내년에는 우리를 비롯한 주요국 경기가 위축되고, 유동성 축소 등으로 인한 금융시장 불확실성과 부동산시장 리스크가 여전히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회사채·CP 관련 시장안정조치 적극 집행, 금융기관의 유동성 확보 지원과 추가적인 규제 유연화, 산은·수은의 재무건전성 및 위기대응 역량 확충, 금융안정계정 설치, 기안기금 활용 확대 등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금융권의 리스크 관리 강화를 위해선 “자체적인 손실능력 강화를 계속 유도하고, 금융안정 및 중소기업·수출 지원 등을 위한 정책금융을 지속 공급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누적된 가계부채 안정적 관리, 기업부문 잠재리스크 대응을 위한 기업구조조정촉진법 기한 연장 준비, 부동산시장 연착륙을 위한 실수요자 대상 LTV 규제 완화, PF-ABCP 매입 프로그램 및 건설사 유동성 지원 등도 지속하겠다”고 했다.

금융산업 인프라 정비에 대해서도 의견을 밝혔다. 그는 “새로 등장한 비즈니스들이 가져올 수 있는 기회와 위험을 계속 파악하고 규율체계를 정비해 금융소비자 효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융합과 발전 토대를 만들겠다”고 했다.

실물경제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정책금융을 집중 공급하겠다는 뜻도 전했다. 아울러 “금융소비자가 실질적 변화를 체감할수 있도록 취약계층을 위한 개인채무자보호법 제정 추진, 주거 안정 강화를 위한 고정금리 대출 확대 유도, 대환대출 이동시스템 구축, 신탁업 제도 개선 등도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