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가 14일 총파업을 선언하고 있다. ⓒ화물연대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가 14일 총파업을 선언하고 있다. ⓒ화물연대

[SRT(에스알 타임스) 이승열 기자] 정부가 화물연대 소속 시멘트업계 운송 거부자에 대한 업무개시명령을 29일 발동하자 경제계는 즉각 환영한다는 입장을 냈다. 

먼저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는 이날 발표한 ‘정부의 업무개시명령 발동에 대한 경영계 입장’에서 “경영계는 화물연대의 장기간 집단운송거부로 인해 산업현장의 피해가 크게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가 국가 경제의 심각한 위기를 막기 위해 시멘트 분야의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한 것에 대해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다만 시멘트 분야 이외에도 우리 산업과 수출의 기반이자 국민 생활과 직결된 철강, 자동차, 정유, 화학 분야 등도 한계에 다다른 만큼 피해가 더욱 커지기 전에 업무개시명령 확대를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화물연대에는 “명분과 정당성이 없는 집단운송거부를 즉각 중단하고 업무에 복귀해 물류 정상화와 경제위기 극복에 동참할 것”을 촉구했다.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도 같은날 입장을 내고 “산업현장 셧다운 등 산업의 피해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시멘트 분야 업무개시명령은 불가피한 조치”라면서 “화물연대의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히 대처하고 이해관계자들과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하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중소기업중앙회도 입장문을 내고 "정당한 명분 없이 국가 경제를 볼모로 삼고 집단운송거부를 하는 화물연대는 당장 업무에 복귀하기를 촉구한다"며 "정부도 산업현장에서 피해가 확산하지 않도록 운송방해 등 불법행위를 엄정히 단속하고 필요하면 다른 업종의 업무개시명령도 적극적으로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29일 오전 국무회의에서 화물연대 총파업과 관련한 업무개시명령이 의결되자 곧바로 시멘트업계 운송 거부자에 대한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