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주도하고 있는 영상 표준 기술인 HDR10+를 적용해 최근 방영한 티빙 콘텐츠.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주도하고 있는 영상 표준 기술인 HDR10+를 적용해 최근 방영한 티빙 콘텐츠. ⓒ삼성전자

[SRT(에스알 타임스) 이승규 기자] 삼성전자가 티빙, 왓챠 등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업체들과 HDR10+ 확산을 위해 협력한다고 20일 밝혔다.

HDR10+는 삼성전자가 주도하고 있는 영상 표준 기술이다. TV나 모바일 등에서 디스플레이의 성능을 고려하여 각 장면마다 밝기와 명암비를 최적화해준다.

삼성전자는 HDR 콘텐츠의 저변 확대를 위해 자체 개발한 HDR10+ 콘텐츠 전환 소프트웨어를 2019년부터 무상으로 배포해왔다. CJ 올리브네트웍스·왓챠·U5K 이미지웍스·캔딧 스튜디오 등 다수의 영상 콘텐츠 업체가 이를 활용하고 있다.

티빙은 2021년부터 HDR10+를 적용하기 시작해 최근 방영한 티빙 오리지널 콘텐츠인 ▲서울체크인 ▲돼지의 왕 ▲술꾼도시여자들 ▲괴이 등을 포함해 총 40여개의 HDR10+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2020년부터 HDR10+ 콘텐츠를 서비스해 온 왓챠는 오리지널 시리즈인 '한화이글스: 클럽하우스' 등 30여편의 영화와 TV프로그램에 HDR10+를 적용하고 있다.

CJ E&M에서 선보인 영화 '기생충'의 UHD 블루레이 타이틀도 플레인아카이브와 캔딧 스튜디오가 HDR10+ 리마스터링 작업을 진행해 지난 해 1월 출시된 바 있다.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삼성전자가 개발한 영상 표준 기술인 HDR10+가 국내 최고의 콘텐츠 공급 업체들의 작품에 꾸준히 적용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업체들과의 파트너십을 적극적으로 확대해 국내 콘텐츠 산업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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