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대한항공

- 안전조직 확대 등 대책 마련…항공사고 원인 다양하고 변수 많아

[SRT(에스알 타임스) 최형호 기자] 오는 27일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을 앞두고 항공사들이 안전 관련 조직을 신설·확대하거나 최고안전책임자(CSO) 직책을 마련하는 등 안전관리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항공기 사고는 대형사고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아서다. 

다만, 항공업계에선 항공기 사고는 한 요인만으로 일어나는 경우는 드물다고 분석한다. 워낙 변수가 많아 안전을 강화한다고 해도, 한순간의 사고를 막을 수 있는 확률은 극히 낮다는 것이다. 실제 사고는 조종사나 관제사의 실수, 악천후 등 자연적 요인, 기체나 활주로 결함 같은 여러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게 일반적이다. 

24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최근 안전보안실 산하 산업안전보건팀을 산업안전보건실로 격상하는 조직 개편을 단행했고 안전보안실은 항공안전보안실로 명칭을 변경했다. 산업안전보건실과 항공안전보안실은 CSO 직속기구로 이수근 부사장이 CSO를 겸직한다. 

이 부사장은 사내 게시판을 통해 "고객과 시민의 소중한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 기업경영의 최우선 과제임을 깊이 인식하고 있다"면서 "안전 수칙과 업무절차를 철저히 준수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앞서 대한항공은 신규 취항, 신기종 도입, 코로나19 등 운영환경의 변화로 인한 대내·외 위험요인을 사전에 파악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체계적인 안전관리를 유지하고 있다. 2019년 9월 안전보안실 중심으로 운항, 객실, 정비, 종합통제, 여객, 화물 전 부문에 걸친 통합 변화관리 절차를 수립했다. 이를 통해 안전위해요인 식별과 위험평가, 위험 경감조치 모니터링 등 사고 재발방지와 예방안전을 동시에 실현한다는 방침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체계적인 안전운항 관리로 지난 20여년간 인명 무사고 운항 기록을 이어가고 있고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한 운영환경 변화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해서도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안전관리 시스템 개선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철저히 대비해 안전 운항체계를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도 이사회 내 안전위원회 설립을 준비하고 있다. 안전 강화를 위해 별도 조직 개편도 검토 중이다. 현재 아시아나항공 내에 안전을 책임지는 조직으로는 ▲안전보안실  ▲산업안전보건팀 등이 있다.

이와 함께 아시아나항공은 지속가능 안전경영 보고서를 통해 관련 법규에서 정한 항공운송사업자의 의무를 철저히 준수하고 최고 수준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관련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한다고 명시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안전보안문화가 확고히 정착되도록 주어진 책임과 의무를 다하고 고객, 직원, 협력업체 그리고 모든 이해관계자의 안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제주항공은 산업안전보건팀을 대표가 관리하는 경영지원실 산하로 편입하고 중대재해처벌법 관련 전담 인력도 충원했다. 김이배 대표가 안전보건관리책임자와 안전보건총괄책임자를 모두 겸직하며 책임 경영을 강화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재해 예방을 위한 자율보고제도를 도입했다"며 "이를 통해 제주항공 직원 누구나 사업장 유해·위험요인을 발굴하고 개선을 요구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항공사들이 안전을 강화했음에도 일각에선 정부의 시스템적 지원이 없는 상황에서 안전관리를 하는 것이 녹록치 않다고 토로한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되면 항공사 대표는 심리적으로 위축될 수밖에 없다"며 "대표가 되면 감옥에 가야하는 각오를 감수해야 한다는 환경에 놓인 꼴"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항공사고는 조종사 실수뿐만 아니라 다양한 변수로 일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만약 대표가) 이 상황에 직면할 때 과연 적극적으로 일처리를 할 수 있을지 미지수"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