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철도물류 신기술 도입…철도수송안전망 확충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변창흠)와 한국철도공사(사장 손병석)는 오는 15일부터 대전조차장역에서 ‘무선제어입환 시스템’을 시범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무선제어입환’이란 기관사와 작업자가 서로 교신하며 철도차량을 조성(造成)하는 기존 입환과 달리, 작업자가 무선제어기를 통해 기관차를 움직이면서 열차의 연결·분리 등 입환작업을 수행하는 방식이다.

무선제어입환 시스템은 철도물류영업에 최초로 적용되는 것으로, 작업자가 차량연결 상태를 육안확인하고 무선통신으로 차량이동을 제어하기 때문에 기존 작업자와 기관사 간 의사소통 오류에 따른 철도차량과 작업자의 충돌 등 직무사상사고의 예방이 기대된다.

기존 입환방식 하에서 최근 10년간 총 36건의 사상사고가 발생, 36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으나, 해외사례의 미흡한 점을 보완하면 무선제어입환을 통해 사고건수가 약 50%이상 감소할 것으로 국토교통부와 코레일은 밝혔다.

한국철도공사는 이번 시범운영을 위해 무선제어 전담조직(T/F)을 구성하고, 무선제어 입환장치가 설치된 디젤기관차 2대를 투입했다. 또 안전을 고려해 기존 입환방식의 인력을 편성하고 이례상황 대비운전, 차량분야 담당자도 지정했다.

강희업 국토교통부 철도안전정책관은 “무선제어입환 시스템은 철도수송작업의 작업자 안전확보를 비롯해 사람중심의 안전문화 확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국토부
ⓒ국토부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