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GM·도로교통안전국 "화재 발생 위험"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미국 자동차회사 제너럴모터스(GM)가 화재 발생 위험을 이유로 한국산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를 리콜하기로 했다.

미국 자동차회사 제너럴모터스(GM)가 한국산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를 리콜한다고 로이터통신이 13일(현지시각) 보도했다.

2017∼2019년 생산된 쉐보레 볼트 전기차로 LG화학 배터리가 들어간 모델 6만8,600여대가 리콜 대상이다. 볼트 모델에 장착된 고전압 배터리는 LG화학 오창공장에서 생산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중 미국 내 판매분은 5만900여 대이며 일부 국내 판매분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지난달 이 전기차가 주차 중에 뒷좌석 하단부에서 불이 났다는 보고 3건을 받은 후 관련 조사에 착수했다. NHTSA는 쉐보레 볼트 전기차 소유주들에게 "화재 발생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집에서 멀리 떨어진 야외에 주차하라"고 권고했다.

GM은 이 자동차의 배터리가 완전히 충전되거나 충전량이 100%에 가까울 때 화재 발생 위험이 있다고 밝혔다. GM은 정확한 화재 발생 원인을 찾을 때까지 볼트 EV 배터리 충전량을 90%로 제한하기로 했다. 배터리 충전량을 제한하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다음 주부터 각 대리점에서 시행될 예정이다.

로이터통신은 다른 기업의 전기차도 화재 발생 위험이 있다고 보도했다. 앞서 BMW, 포드 등의 일부 전기차 모델도 화재 위험성을 이유로 리콜된 바 있다.

ⓒGM
ⓒGM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