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 대우건설 사장, 이광일 GS건설 부사장(왼쪽부터) ⓒ각 사
▲김형 대우건설 사장, 이광일 GS건설 부사장(왼쪽부터) ⓒ각 사

- 폐기물법 위반 관련해 김형 대우건설 사장 7일 출석 

- 8일엔 이광일 GS건설 부사장…하도급 갑질 질의 예정

- 국토위 증인 채택은 미정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올해 국정감사를 앞두고 건설업계에서 누가 증인대에 서는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건설업은 안전사고, 하도급 갑질과 관련해 매년 논란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확정된 증인은 김형 대우건설 사장과 이광일 GS건설 부사장으로, 이들은 의원들의 거센 질타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6일 국회에 따르면 각 상임위원회는 오는 7일부터 26일까지 20일 동안 640여 개 기관을 대상으로 국정감사에 들어간다.

국토교통위원회에선 전현직 청와대 관계자 및 국회의원 증인 채택 여부를 두고 여야가 줄다리기를 하고 있어 건설업계 증인 채택은 불투명하다.

대신 7일 열리는 환경노동위원회에는 김형 대우건설 사장이 증인으로 출석할 전망이다. 앞서 국회 환노위 소속 윤준병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건설폐기물 관리와 관련해 김 사장을 국감 증인으로 요청한 바 있다.

윤준병 의원실이 환경부로부터 제출받은 '2016~2020년 건설폐기물법 위반 상위 20개 업체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건설폐기물법 위반 횟수가 가장 많은 곳은 대우건설(69회)로 나타났다. 이어 GS건설(58회), 현대산업개발(53회), 현대건설(51회) 순이었다. 공공기관 중에서는 한국토지주택공사가 92회로 가장 많았다.

하지만 상위 20개 건설사가 조치받은 643회 중 99%인 636회가 과태료 이하 처분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윤 의원은 김 사장을 대상으로 건설폐기물 위법사항과 산업재해와 관련한 문제를 집중 질의할 예정이다.

김 사장이 이번 국감에 출석하면 대우건설 대표를 맡은 후 최초 출석이 된다. 김 사장은 2018년부터 폐기물 불법매립 의혹 등으로 꾸준히 국감 증인으로 거론돼 왔으나 증인으로 채택되진 않았다.

오는 8일 열리는 정무위원회 국감에서는 이광일 GS건설플랜트부문 해외사업총괄 부사장이 증인으로 출석한다.

GS건설은 해외 건설 현장에서 하도급업체 비용 미지급과 관련한 의혹이 제기됐다. GS건설의 하도급 업체인 원테이크이엔지는 2013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발전소 공사에 참여하면서 설계변경으로 인한 공사 대금 140억 여원을 지급받지 못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정무위원회 소속 민병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 부사장과 원테이크이엔지의 박세근 대표를 증인으로 신청했다.

GS건설의 하도급 업체와 관련된 잡음은 매년 나오고 있다. 지난 2016년에는 평택 미군기지 이전공사 하도급대금 미지급 의혹이 불거졌었고, 이듬해엔 수도급업체에게 추가공사대금과 이자 지급을 미루다 공정위로부터 과징금 16억 원을 부과받기도 했다.

이외에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 국감 증인으로 박지원 두산중공업 회장, 오세철 삼성물산 건설부문 사장이 출석할 예정이다.

한편, 국토위의 국토교통부 국정감사는 7일에서 16일로 연기됐다. 지난 4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쿠웨이트 국왕 조문을 위해 쿠웨이트로 출국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