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노트10(위), 갤럭시노트10+(아래). ⓒ삼성전자
▲삼성 갤럭시노트10(위), 갤럭시노트10+(아래). ⓒ삼성전자

- 21% 점유율 차지…71개 국가서 1위 기록

[SR(에스알)타임스 김수민 기자] 삼성전자가 올해 3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에 따르면 3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가 전분기와 동일한 수준의 21%의 점유율로 1위를 지속해 나간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는 약 90개 국가의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분석 결과에 따르면, 브라질, 한국, 러시아, 멕시코, 인도네시아 등 71개 국가에서 유율 1위를 기록했고 미국, 캐나다, 호주 등 일부 국가에서는 2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안드로이드가 강세인 국가에서 삼성전자의 점유율이 높았던 가운데, 한국에서는 72%, 칠레 및 쿠웨이트, 루마니아에서는 각 53%를 기록하며 이들 국가에서 특히 높은 점유율을 보였다.

상대적으로 iOS의 영향력도 높은 서유럽 국가들의 경우 삼성전자와 애플이 1~2위를 다투고 있는 가운데, 특히 네덜란드에서는 삼성전자가 44%의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며 공고한 1위를 기록했다. 반면, 화웨이, 비보, 오포 등 로컬 업체들이 강세를 보이는 중국의 경우에는 삼성전자 점유율이 미미한 수준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웨이가 신규 모델에 구글서비스를 탑재할 수 없게 됨에 따라 유럽, 중남미, 중동 등 일부 지역에서 제재 영향이 가시화되며 삼성전자도 반사수혜를 일부 받고 있는 것으로 분석이 되고 있으나, 금번 3분기 삼성전자의 호실적은 특히 갤럭시 노트10과 갤럭시 A시리즈의 성공적인 확판 전략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윤정 카운터포인트 리서치 애널리스트는 “미국의 화웨이 제재 영향에 따른 삼성전자의 긍정적인 외부 경쟁 요건에 더하여 갤럭시 노트 10과 갤럭시 A 시리즈의 판매 강세 영향으로 당분간 삼성전자의 선전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