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광화문 사옥. ⓒKT
▲KT 광화문 사옥. ⓒKT

- 5G 투자 및 마케팅 부담으로 전년 대비 감소

- 5G 가입자, 유무선 성장 등 영업익 전분기比 8.4%↑

[SR(에스알)타임스 김수민 기자] KT는 2019년 3분기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 기준 매출 6조2,137억 원, 영업이익 3,125억 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4.5%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15.4% 감소했다. 5G 네트워크 투자와 마케팅 비용 부담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줄었지만 전분기보다 8.4% 증가했다.

무선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2% 감소했으나, 실제 고객이 사용한 무선서비스 매출은 5G 가입자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1.0% 상승한 1조6,560억원을 기록했다. 3분기 무선 ARPU(가입자당 평균 매출)는 3만1,912원으로 전분기보다 0.5% 증가하며 2분기 연속 상승했다.

KT는 2분기에 42만 명의 5G 가입자를 모집한데 이어, 5G 가입이 본격화된 3분기에 전분기보다 52% 증가한 64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하며 누적 가입자 106만 명을 달성했다. 전체 5G 고객 중 85% 이상은 5G 완전 무제한 요금제인 ‘슈퍼플랜’을 이용하고 있다.

유선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 감소한 1조1,682억 원이었다. 유선전화 매출 감소를 기가인터넷 성장이 메우는 기조가 이어졌다. 3분기 기가인터넷 가입자는 535만 명으로 전체 초고속인터넷 가입자의 60% 수준으로 성장했다. 특히 기가인터넷 서비스 중 가장 높은 요금제인 ‘1G 인터넷’ 가입자가 100만 명을 돌파했다. 우량 가입자 증가로 KT 별도 기준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하며 꾸준히 성장 중이다.

미디어·콘텐츠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8% 증가한 7,013억 원이다. IPTV 가입자는 3분기에 823만 명을 기록하며 업계 1위를 지키고 있다. 순조로운 가입자 증가로 부가 서비스 매출이 늘면서 별도 기준 IPTV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6.1% 성장했다. 콘텐츠사업 매출은 지니뮤직, KTH, 나스미디어 등 그룹사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1% 증가했다.

3분기 누적 설비투자(CAPEX) 집행액은 2조952억 원으로 전년대비 89% 증가했다. KT는 적극적인 투자로 국내 최대 5G 커버리지를 제공 중이다. 11월 현재 5G 기지국수는 개통 기준 6만 3천여개를 넘어서며 전국 85개 시·군·구·동 단위는 물론 주요 빌딩, 공항 및 KTX 등 이동 구간까지 5G 네크워크를 제공한다. 연내 전체 인구 대비 80% 커버리지를 확보하고 유동 인구가 많은 주요 건물을 중심으로 실내 커버리지를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윤경근 KT CFO 전무는 “3분기 KT는 5G·기가인터넷 등 유무선 핵심 사업에서 한발 앞선 상품과 서비스로 프리미엄 가입자를 확보하고 효율적인 비용 집행으로 안정적인 실적을 달성했다”고 평가하며 “KT가 보유한 세계 최고 수준의 5G 기술과 AI 플랫폼 경쟁력을 더해 통신과 ICT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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