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G 네트워크 투자 및 마케팅 비용 지출 여파

- 무선 ARPU 1년 만에 반등…IPTV 매출 실적 견인

[SR(에스알)타임스 김수민 기자] KT는 2019년 2분기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6조985억 원, 2,882억 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5%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27.8% 감소했다. 4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5G 사업이 성과를 보이며 전체 매출을 키웠지만, 5G 네트워크 투자와 마케팅 비용이 늘면서 이익은 줄었다.

사업부문별로 보면 무선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 감소한 1조7,434억 원으로 집계됐다. 무선서비스 매출은 5G와 LTE 가입자 확대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1.1% 상승하며 1조6,436억 원을 기록했다. 특히, 2분기 무선 ARPU(가입자당 평균 매출)는 3만1,745원으로 전 분기 대비 0.8% 증가하며 2018년 2분기 이후 1년 만에 반등했다.

2분기 말 KT 5G 가입자는 42만 명이며 이 중 82% 이상이 국내 유일 5G 완전 무제한 요금제인 ‘슈퍼플랜’을 이용하고 있다. KT의 강력한 요금제와 차별화된 서비스 효과로 2분기 5G를 포함한 전체 MNO 가입자 순증은 20만3,000명을 기록했다.

유선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6% 증가한 1조1,889억 원이었다. 기가인터넷 성장이 계속되고 전용회선 신규 수주도 이어졌다. 2분기 기가인터넷 가입자는 522만명으로 전체 인터넷 가입자의 59% 수준으로 성장했고, 프리미엄 서비스인 ‘1G 인터넷’ 가입자도 100만 명을 돌파했다.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우량 가입자 증가로 4년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

미디어·콘텐츠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9% 증가한 6,899억 원이다. IPTV 가입자는 2분기에 14만7,000명 순증하며 811만 명을 기록했다. PPV, 홈쇼핑 등 플랫폼 매출이 함께 성장하면서 별도 기준 IPTV 매출도 전년동기 대비 14.3% 성장했다. 콘텐츠사업 매출은 지니뮤직, KTH 등 그룹사가 5G에 최적화된 상품을 선보이는 등 적극적으로 고객 확보에 나서면서 전년동기 대비 35.1% 증가했다.

금융사업 매출은 카드 가맹점 수수료 인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 감소한 8,498억 원이며, 기타서비스 매출은 기업 IT서비스와 IDC(인터넷데이터센터) 사업 호조로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한 6,161억 원을 기록했다.

윤경근 KT CFO(전무)는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로 5G를 비롯한 무선, 미디어콘텐츠, AI 등 다양한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성과를 달성했고 그룹사도 안정적인 실적을 기록했다”며 “예상보다 빠르게 성장하는 5G 시장에서 KT만의 혁신적 기술과 서비스를 통해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KT 로고 ⓒK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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