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누적 연결 당기순익 7,689억 달성
국내외 자회사의 견조한 실적 견인
3분기 신계약 CSM 5643억…4.1%↑
[SRT(에스알 타임스) 문재호 기자]
한화생명은 14일 실적발표회(컨퍼런스콜)를 통해 2025년 3분기 연결 당기순이익이 3,07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14.9% 증가했다고 밝혔다.
3분기에는 보장성 중심의 신계약 확대와 상품 수익성 개선 노력을 통해 신계약 보험계약마진(CSM) 성장을 이어가며, 중장기적인 수익 기반을 강화했다.
특히, 한화생명금융서비스 등 법인보험대리점(GA) 자회사 및 국내 주요 종속법인 호실적, 주요 해외 자회사를 통한 사업영역 확장 효과 등으로 올해 누적 연결 당기순이익은 7,68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8% 증가했다. 한화생명의 해외 주요 자회사들로는 신규 편입된 인도네시아 노부은행과 미국 벨로시티 증권 등이 있다.
특히 과거 진출한 동남아 시장(베트남, 인도네시아 등)에서의 안정적인 이익 창출력 및 올해 신규 편입된 인도네시아 노부은행 및 미국 벨로시티 증권을 통한 사업영역 확장 효과로, 해외법인을 통한 연결 순이익 491억원을 확보했다.
별도 기준 3분기 순이익은 1,361억원을 달성했다. 업계 공통적으로 건강보험 판매 및 의료 이용률이 증가하면서 발생한 보험금 예실차 등으로 인해 보험손익이 감소했지만, 금리부자산 확대에 따른 이자수익 확대 및 전략적 자산운용으로 투자손익이 전년 대비 23.8% 상승했다.
◆3분기 신계약 CSM 5643억원…연 2조원 이상 달성 전망
3분기 신계약 연납화보험료(APE)는 약 1조60억원을 기록했다. 그 중 보장성 APE는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한 8,790억원으로, 보장성 중심의 성장세를 이어갔다.
3분기 신계약 CSM은 전년 동기 대비 4.1% 증가한 5,643억원을 달성했다. 건강보험 상품 확대와 수익성 중심의 포트폴리오 운영을 통해 2023년, 2024년에 이어 3년 연속 연간 2조원 이상 신계약 CSM 달성이 전망된다.
3분기 보유계약 CSM은 전분기 대비 약 2,263억원 증가한 9조 594억원이다.
금리 하락과 경쟁 심화에도 불구하고 건강보험 수익성[1] 배율은 16.4배로 전분기(14.6배) 대비 개선됐으며, 종신보험 또한 중·장기납 중심의 포트폴리오 강화로 수익성 배율이 4배 수준으로 개선됐다.
재무건전성 지표인 K-ICS 비율은 157%로, 견조한 신계약 CSM 유입 등으로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했다.
◆영업조직 지속 강화…FP 3만6487명으로 업계 최고 수준 유지
한화생명의 자회사형 GA 소속 보험설계사(FP) 수는 전년 말 대비 5,482명 증가한 3만6,487명으로 확대됐다.
13회차 정착률은 55.5%(+5.8%p), 25회차 유지율은 79.6%(+15.8%p)로 개선됐다.
고객 니즈에 맞춘 보장성 상품 확대와 상품 포트폴리오 다변화 노력으로 수익성과 계약 유지율이 개선됐으며, 이를 기반으로 보유계약 CSM 순증 구조가 강화될 전망이다.
윤종국 한화생명 재무실장은 “보장성 중심의 질적 성장과 재무건전성 유지를 통해 중장기적인 기업가치 제고에 주력하겠다”며, “AI 기반 고객 분석과 업무자동화 등 디지털 전환을 바탕으로 보험 본업의 경쟁력은 물론 글로벌 경쟁력까지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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