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미식품·펫푸드 등 포트폴리오 다각화 주효
[SRT(에스알 타임스) 박현주 기자] 동원F&B는 연결기준 올해 1분기 매출액 1조1,948억 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6.8% 증가했으며 같은기간 영업이익 540억원으로 8.2% 오른 것으로 잠정집계됐다고 30일 공시했다.
별도기준 1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5,677억원, 348억원으로 각각 7.9%, 8.5% 성장했다.
동원F&B 관계자는 "조미식품과 펫푸드, 간편식(HMR) 등 식품 부문의 포트폴리오 다각화 전략이 주효한 덕분"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조미식품 사업이 참치액·참치다시 등 신제품 출시 효과로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였고 펫푸드 브랜드 ‘뉴트리플랜(NUTRIPLAN)’의 미국 수출이 본격화되며 실적이 상승했다. 또한 김·유제품·음료 등 주요 품목의 안정적인 성장세에 힘입어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늘었다.
자회사 동원홈푸드도 전 사업 부문에서 고른 성장을 보이며 실적 향상에 기여했다. 조미식품 사업이 저당·저칼로리 소스 브랜드 ‘비비드키친(VIVID KITCHEN)’을 앞세워 국내외에서 성장했고 식자재 유통 사업에서는 대형 신규 거래처 수주로 실적이 개선됐다. 이로써 동원홈푸드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각각 8.1%, 3.1% 증가했다.
한편, 동원그룹은 최근 글로벌 식품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사업구조 재편에 나섰다. 동원F&B·동원홈푸드·스타키스트(StarKist)·스카사(S.C.A SA) 등 국내외 식품 4개사를 ‘글로벌 식품 디비전(Global Food Division)’으로 묶어 글로벌 시장에서 사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계열사간 시너지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그룹 식품사업의 해외 매출 비중을 2024년 기준 22%에서 2030년까지 40%로 늘린다는 목표다.
동원F&B 관계자는 “내수 침체와 지속되는 원가 부담에도 불구하고 다각화된 식품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견조한 실적을 기록했다”며 “앞으로 국내외 식품 계열사와의 유연한 협업으로 신규 K푸드를 적극 발굴하고 해외 유통망을 확보해 글로벌 식품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춰 지속 가능한 성장 구조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 동원그룹, 글로벌 식품 사업군 출범…동원F&B 상장폐지
- 동원F&B 동원샘물, 2025 몽드셀렉션 생수 부문 대상 수상
- 동원F&B, 글루텐 프리 하루미 떡볶이양념 3종 출시
- 동원F&B, 미국 반려동물 사료 시장에 'K펫푸드' 수출 본격화
- 동원F&B, 지난해 영업이익 1,835억원…전년비 10% 증가
- 동원그룹, 1분기 영업이익 1248억원···전년 대비 13.5%↑
- 동원그룹 오너가 3세 김동찬, 동원산업 입사…원양어선 탄다
- 동원그룹, 혁신 의지 담은 새 브랜드 슬로건 선포
- 동원F&B, 참치 농축액·국산 다시마 담은 동원 쯔유 출시
- 동원홈푸드, 강남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와 상생 업무협약 체결
- 동원홈푸드, 수제버거 프랜차이즈 다운타우너와 식자재 공급 업무협약
- 동원F&B, 동원참치 브랜드 모델로 방탄소년단 진 발탁
- 동원F&B, 회사채 공모 흥행…모집액 목표치 12배 넘어
- 동원F&B, 경복궁 한복연향서 신제품 ‘동원 보성홍차 아이스티 한라봉’ 공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