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RT(에스알 타임스) 박현주 기자] 롯데홈쇼핑은 지난해 3월 업계 최초로 선보인 초특가 타임세일 방송 ‘300초 숏핑’이 1년 만에 주문건수 18만 건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TV홈쇼핑 방송에 숏폼을 적용한 300초 숏핑은 5분 이내에 생필품, 가공식품 등을 최저가 수준으로 판매하는 TV숏폼이다.
롯데홈쇼핑은 고객 유입 확대를 목적으로 300초 숏핑을 론칭한 결과 현재까지(2024년 3월 4일~2025년 3월 11일) 방송 450회 동안 주문건수 18만 건을 기록했다.
롯데홈쇼핑에 따르면 300초 숏핑에서 판매한 상품의 분당 평균 주문건수는 일반 식품 방송 대비 2배, 생활가전과 비교하면 최대 4배 이상 높았다. 가공식품(20%), 생활가전(20%), 생필품(16%) 순으로 주문이 많았으며 역대 최다 주문건수를 기록한 상품은 알뜰 못난이 부사 사과로 300초 동안 1,600건이 판매됐고 오스너 핸디형 스팀다리미가 1,200건으로 그 뒤를 이었다.
롯데홈쇼핑은 300초 숏핑의 성공 요인으로 ▲초특가 ▲직관적 쇼핑 경험 ▲틈새공략을 꼽았다. 초특가를 내세워 짧은 시간 동안 상품을 효과적으로 판매하기 위해 컬러·디자인 등 판매 구성을 최소화해 직관성을 높임으로써 고객의 구매 결정 과정을 단축시켰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롯데홈쇼핑은 300초 숏핑을 통해 생필품, 지역 특산물을 주로 판매했던 론칭 초기와 달리 상품 라인업을 대폭 확대해 소형가전·패션잡화·침구 등 다양한 아이템을 판매할 예정이다. 오는 14일 300초 숏핑의 베스트 셀러 아이템인 오스너 핸디형 스팀다리미를, 21일에는 단독 패션 브랜드 조르쥬레쉬의 양말 10종을 판매한다.
향후 라이브 커머스, 공식 SNS 채널 등에서도 짧은 시간 안에 초특가 상품을 판매하는 숏폼 커머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김동원 롯데홈쇼핑 마케팅부문장은 “숏폼 열풍을 반영해 업계 최초로 선보인 타임세일 방송 ‘300초 숏핑’이 1년 만에 18만 건 이상의 주문건수를 기록하며 TV숏폼 콘텐츠의 성공 모델로 자리 잡았다”며 “향후 판매 상품을 확대하고, 먹방, ASMR 등 다양한 진행 방식을 도입해 쇼핑의 재미까지 더하며 고객 주목도를 더욱 높여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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