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RT(에스알 타임스) 최나리 기자] 국회도서관은 의회 및 법률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의회법률정보포털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3일 밝혔다.
의회법률정보포털은 그동안 국회도서관이 국회의원의 입법활동 지원과 국민의 알권리 신장을 위해 입법 관련 국내외 정책자료 등 의회정보를 제공하던 입법지식서비스 시스템과 국내외 법률정보가 담긴 국회법률도서관 시스템을 통합한 서비스다.
이번 시스템 통합으로 이용자들은 상호 밀접하게 연결돼 있는 정책정보와 법률정보를 찾기 위해 두 개의 시스템에 각각 접근하지 않고도 모든 정보를 한곳에서 보다 쉽게 검색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국회 상임위원회별로 관련 정보를 모아 이용할 수 있도록 검색기능을 개선해 입법 활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도 있다.
의회법률정보포털은 ▲법률정보 ▲정책정보 ▲발간자료 ▲의회지원서비스로 구성돼 있으며 국내외 법률, 외국 번역법률, 국회의원 정책자료, 주요국 싱크탱크 보고서 및 국회도서관 발간자료 등을 제공한다. 아울러 국회도서관에서 제공하는 국가전략정보포털, 입법과 통계, 지능형 법률검색 서비스 등을 연계한다.
국회도서관 장지원 법률정보실장은 “의회법률정보포털 서비스를 통해 의회 및 법률정보를 유기적으로 연계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면서 “이를 통해 입법과정에서 정책 및 법률정보의 활용도를 높여 국회도서관의 의정지원 서비스를 강화하는 한편, 국민의 정보접근권 또한 확대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나리 기자
sirnari@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