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충남 대산에 있는 HD현대케미칼 본사에서 진행된 협약식에서 김상익 CJ제일제당 식품한국대표(사진 왼쪽)와 고영규 HD현대케미칼 대표가 기념 사진을 촬영했다. ⓒCJ제일제당
▲7일 충남 대산에 있는 HD현대케미칼 본사에서 진행된 협약식에서 김상익 CJ제일제당 식품한국대표(사진 왼쪽)와 고영규 HD현대케미칼 대표가 기념 사진을 촬영했다. ⓒCJ제일제당

[SRT(에스알 타임스) 박현주 기자] CJ제일제당은 ISCC PLUS인증(국제 지속가능성 및 탄소 인증) 대두유를 생산에 나섰다고 7일 밝혔다.

ISCC PLUS인증은 글로벌 재생 에너지 지침에 부합하는 지속 가능성·저탄소 제품에 대한 국제 인증 제도로, 식품 원료로 인증을 획득한 것은 국내 기업 중 최초이다.

이번에 인증 받은 대두유는 지속가능한 바이오 원료로, 원유 구매·정제·제품화 단계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에서 지속가능성이 고려됐다.

CJ제일제당은 HD현대케미칼에 ISCC PLUS 인증 대두유와 폐식용유를 지속가능한 바이오 원료로 납품하는 동시에 '자원 선순환 체계'를 함께 구축했다.

HD현대케미칼은 제공 받은 원료를 활용해 친환경 플라스틱으로 생산하고, CJ제일제당은 이를 다시 공급받아 가정간편식(HMR) 용기와 포장재 등에 적용할 계획이다. 편의성·식품 안전성을 저하시키지 않으면서 탄소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소재를 개발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양사는 이날 '친환경 바이오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충남 대산에 있는 HD현대케미칼 본사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김상익 CJ제일제당 식품한국대표, 고영규 HD현대케미칼 대표 등이 참석했다.

김상익 CJ제일제당 식품한국대표는 "지속가능한 바이오 원료가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산업군과의 협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향후 B2B(기업 간 거래) 시장에서도 원재료·생산·소비·폐기에 이르는 지속가능경영(ESG) 지향점인 'Nature to Nature'에 도달하기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