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 SK이노베이션 부회장이 지난해 6월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열린 SK이노베이션 글로벌 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
▲김준 SK이노베이션 부회장이 지난해 6월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열린 SK이노베이션 글로벌 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

[SRT(에스알 타임스) 김건 기자] SK이노베이션은 지난 2022년 한 해 동안 3조383억원의 사회적가치를 창출했다고 7일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125%(1조6,875억원) 증가한 수치다.

사회적가치는 ▲자원소비, 환경오염과 관련된 환경공정 및 제품·서비스 등을 평가하는 환경성과 ▲고용∙배당∙납세를 측정하는 경제간접 기여성과 ▲노동, 동반성장, 사회공헌, 기부, 봉사활동을 포함하는 사회성과로 나눠 측정한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환경성과가 자체 측정 결과 지난 2018년 사회적가치 측정 이래 역대 최고 수준을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전기차 배터리, 배터리 소재 중심의 그린 포트폴리오 혁신 및 탄소감축 등을 통해 전년 -9,597억원에서 11%(1,078억원) 개선된 -8,519억원의 사회적가치를 창출했다. 

경제간접 기여성과는 전년 대비 74%(1조5,876억원) 증가한 3조7,268억원, 사회성과는 전년 대비 5%(79억원) 감소한 1,634억원을 기록했다. SK이노베이션의 미국, 유럽, 중국 등 해외사업장 사회적가치는 5,277억원이다.

또한, SK이노베이션은 전기차 배터리, 배터리 소재, 재활용 아스팔트 등 사회적가치 창출 환경 제품·서비스를 확대하면서 환경성과를 개선했다. 지난해 환경 관련 제품·서비스가 창출한 사회적가치는 전년 대비 61% 증가했다.

경제간접 기여성과는 북미, 유럽, 중국 등 해외사업장 확장에 따라 전년 대비 1조5,876억원 증가했다. SK이노베이션은 향후 전기차 배터리, 배터리 소재 등 해외사업장 확장에 따른 고용 확대로 2030년 경제간접 기여성과는 2022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김준 SK이노베이션 부회장은 "사회적가치 및 ESG 성과를 지속적으로 시현해 시장과 이해관계자들의 신뢰를 확보해 갈 것"이라며 "이를 위한 카본 투 그린(Carbon to Green) 파이낸셜 스토리 전략의 실행을 가속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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