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RT(에스알 타임스) 김건 기자] 포스코와 SK에코플랜트가 부유식 해상풍력 부유체를 공동 개발하며 친환경 해상풍력시장에서 성장 발판을 마련했다.
포스코는 SK에코플랜트와 2021년부터 K-부유체(K-Floater)의 공동개발에 착수해 전문 인증기관인 DNV사로부터 기본설계 인증(AIP)을 받았다고 8일 밝혔다.
AIP(Approval In Principle)는 조선해양 및 산업플랜트 분야에서 새로운 기술·설계에 대해 공학적 분석 및 위험도 평가 등을 통해 해당 기술이 선박 또는 해양구조물에 적합한 신뢰 수준과 타당성을 갖추고 있음을 승인하는 것이다.
부유체는 부유식 해상풍력의 핵심 구조물로 부유식 해상풍력은 풍력발전기를 바다 위에 부표처럼 띄워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이다.
정부가 최근 발표한 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르면 2036년 기준 육·해상 풍력발전 목표치는 2021년 대비 20배이상 증가한 34GW 수준이다. 세계풍력에너지협의회(GWEC)는 전체 해상 부유식 해상풍력 시장이 2030년까지 18.9GW 수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포스코와 SK에코플랜트는 부유식 해상풍력의 성장성에 공감해 지난 2021년 4월 부유식 해상풍력 고유 부유체 개발과 및 실증기술 공동개발에 대한 업무협약을 맺고 협력을 진행했다.
협약에 따라 포스코는 부유체의 기본설계 및 성능향상강재를 적용한 경제성 향상 기술개발을 맡았다. SK에코플랜트는 해저터널, 시추선 등 개발을 진행했다.
이번에 인증을 받은 부유체는 KAIST, 제주대학교, 마린테크인 등 국내의 산학 기술로만 설계된 최초의 K(한국형)-부유체이다. 대체적으로 도크의 수심이 얕은 국내 제작사들의 여건을 고려해 부유력을 증가시키는 기둥형으로 디자인했다. K-부유체는 10MW이상 대형 터빈 설치가 가능한 반잠수 부유식 모델로 약 40m/s 태풍을 버틸 수 있고 2m/s 조류, 10m 파고 등 극한의 자연환경에서 구조적·기능적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다.
또 K-부유체는 2022년 9월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에서 3주간의 부유체 성능 수조실험을 마쳤고 유럽에서 제작하는 부유체와 동일한 기술 성숙도가 확인됐다고 포스코 측은 설명했다.
포스코는 K-부유체에 포스코의 풍력용 성능향상 특화강재인 균일 항복강도(Yield Point) 제품, 내피로강, 고연성강 등을 적용해 부유체의 전체 중량을 감소시켜 구조 안정성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김성연 포스코 철강솔루션연구소장은 “해상풍력 기술독립을 위한 한국형 부유식 해상풍력 공급 체인(Supply Chain)을 구축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며 “동남해안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사업의 성공을 위해 그린어블(Greenable) Wind 강재 공급 및 부유식 해상풍력 관련 솔루션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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