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T(에스알 타임스) 김건 기자] 포스코는 지난 20일 개최된 정기 이사회에서 약 6,000억원을 투자해 광양제철소에 연산 250만 톤 규모의 전기로를 신설하는 안건을 의결했다고 21일 밝혔다.
해당 전기로는 2024년 1월 착공해 2026년부터 본격적인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포스코는 국제사회의 탈탄소 정책 수립, 이해관계자의 구체적인 탄소감축 이행 요구, 저탄소 제품 수요 증대 등을 예상하며 저탄소 생산체제로의 전환을 위해 전기로 신설을 추진하기로 했다. 수소환원제철 기술이 상용화돼 기존의 고로 공정을 대체하기까지의 전환 단계 동안 전기로를 도입해 탄소 감축 노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포스코는 이번 전기로 투자는 탄소중립을 향한 실질적인 첫 성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탄소중립을 향한 글로벌 패러다임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한·중·일 등 대형 고로 생산체제에 기반한 아시아 철강사 중 처음으로 탄소중립 계획을 2050 탄소중립 목표를 발표했다. 기존 생산방식을 수소환원제철 생산체제로 단계적으로 전환해 나갈 방침이다.
현재 포스코는 포스코형 수소환원제철 기술(HyREX) 기반 수소환원제철 상용 기술을 개발 중이다. 지난해에는 수소환원제철 데모플랜트 설계에 착수한 바 있다.
전기로에서 생산한 쇳물(용강)을 직접 활용하거나 고로에서 생산한 쇳물(용선)과 혼합하는 합탕 기술을 적용해 기존 고로 방식 대비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저감할 계획이다. 특히 합탕 배합비 조정을 통해 다양한 등급의 저탄소 제품 생산이 가능해졌다.
포스코는 전기로 철스크랩 활용시 고급강 생산에 한계가 있었으나 합탕 기술을 통해 저탄소 고급강 제품 생산 역시 가능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외에도 포스코는 전기로 조업 중 발생하는 배가스를 활용해 스크랩을 예열하고 장입해 에너지 효율을 높일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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