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컨벤션센터 개최된 국토교통부 우수사례 경진대회 시상식. ⓒHUG
▲세종컨벤션센터 개최된 국토교통부 우수사례 경진대회 시상식. ⓒHUG

- 2022년 국토교통부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 원스톱 비대면 보증서비스 제공…2개월 만에 7,000여건 접수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비대면 보증가입 서비스인 ‘모바일HUG’가 국토교통부 주관 ‘2022 국토교통부 산하 공공기관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국토교통부 산하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해 동안 업무혁신과 규제개혁을 추진한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HUG는 ‘빠르고 편리한 원스톱 보증서비스 제공을 위한 모바일HUG 출시’를 주제로 최종 결선심사에 올랐다. 결선심사(국민투표 20%·현장평가 80%)에서 최고득점을 획득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앞서 ‘모바일HUG’는 HUG가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비대면 전세보증금보증(전세보증) 및 임대보증금보증(임대보증) 가입 채널로 지난 9월 출시됐다.

‘전세보증’과 ‘임대보증’은 전세계약 종료 시 임대인이 전세보증금을 돌려주지 않는 경우 HUG가 임대인을 대신해 임차인에게 전세보증금을 반환하는 서민주거안정을 위한 대표 보증상품이다. 전세보증은 임차인이, 임대보증은 임대인이 신청할 수 있다.

‘모바일HUG’ 앱을 통해 개인 고객은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비대면으로 전세보증 및 임대보증 보증신청부터 이행청구까지, 원스톱(One-Stop)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주민등록등본 등 9개 주요 서류를 자동으로 수집해주기 때문에 고객이 따로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줄고 전세계약서 등 제출 필수 서류들은 사진으로 제출할 수 있다. 보증료 간편결제, 등기변동사항 알림 등을 통해 고객 편의성을 강화한 것도 특징이다.

또한 기존에 비대면 보증신청을 지원하지 않았던 ▲공동신청인 ▲다가구주택 ▲청년 보증료 지원 사업 등으로 비대면 신청대상을 확대했다.

그 결과 모바일HUG를 통한 보증신청 건수가 서비스 오픈 2개월만에 7,000건에 이르는 등 국민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병훈 HUG 사장직무대행은 “이번 수상을 통하여 HUG의 디지털 혁신을 통한 고객 편의 제고 노력을 대외적으로 인정받게 된 점을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고 서민 임차인들의 보증금 보호를 위한 안전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