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1년 럭키그룹 시무식에서 구자학 아워홈 회장이 임직원들에게 신년사를 하는 모습. ⓒ아워홈
▲1981년 럭키그룹 시무식에서 구자학 아워홈 회장이 임직원들에게 신년사를 하는 모습. ⓒ아워홈

- 향년 92세로 별세…럭키금성그룹·LG반도체·LG엔지니어링 등 이끌어

- 2000년 급식업체 아워홈으로 독립…글로벌 종합식품기업 성장 견인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구자학 아워홈 회장이 12일 오전 5시 20분께 노환으로 별세했다고 유족 측이 밝혔다. 향년 92세.

구 회장은 1930년 7월 15일 경상남도 진주시에서 고 구인회 LG그룹 창업주의 셋째 아들로 태어났다. 진주고등학교를 마치고 해군사관학교에 진학해 1959년 소령으로 전역했다.

군복무 시절 6·25 전쟁에 참전했으며 충무무공훈장과 화랑무공훈장, 호국영웅기장 등 다수의 훈장을 수여 받았다. 이어 미국으로 유학해 디파이언스 대학교(Defiance College) 상경학과를 졸업했으며, 충북대학교 명예경제학박사를 취득했다.

그는 한창 산업화가 진행되던 당시 “나라가 죽고 사는 기로에 있다. 기업은 돈을 벌어 나라를, 국민을 부강하게 해야한다”는 ‘사업보국(事業報國)’ 일념 하나로 산업 불모지를 개척했다. 이는 해국사관학교 출신으로 6·25 참전과 다수의 훈장이 증명하는 ‘보국’에 헌신한 남다른 경력에서 이어진 것으로 평가된다. 

이후 구 회장은 1960년 한일은행을 시작으로 ▲호텔신라 ▲제일제당 ▲중앙개발 ▲럭키(현 LG화학) ▲금성사(현 LG전자) ▲금성일렉트론(현 SK하이닉스) ▲LG건설(현 GS건설) 등 산업 분야를 막론하고 일선에서 뛰었다.

1980년 럭키 대표이사 재직 시절, 구 회장은 기업과 나라가 잘 되려면 기술력만이 답이라고 여겼다. 당시 세계 석유화학시장 수출 강국인 일본과 대만을 따라잡기 위해 기술개발에 모든 역량을 집중했다. 구 회장은 “우리는 지금 가진 게 없다. 자본도 물건을 팔 수 있는 시장도 없다. 오직 창의력과 기술, 지금 우리 위치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것들에 대해 고민하고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 회장은 “남이 하지 않는 것, 남이 못하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기술력을 중요시했다. 럭키는 1981년 ‘국민치약’이라는 수식과 함께 당시에 없던 잇몸질환을 예방하는 페리오 치약을 개발했고 1983년 국내 최초로 플라스틱 PBT를 만들어 한국 화학산업의 일대 전기를 마련했다.

▲1983년 한·독 수교 100주년 기념사업 행사에서의 구자학 아워홈 회장(오른쪽 두번째) 모습. ⓒ아워홈
▲1983년 한·독 수교 100주년 기념사업 행사에서의 구자학 아워홈 회장(오른쪽 두번째) 모습. ⓒ아워홈

1989년 금성일렉트론에서는 세계 최초로 램버스 D램 반도체를 개발했다. 1995년 LG엔지니어링에서는 일본 기업들을 제치고 국내 업계 최초로 일본 플랜트 사업을 수주했다.

구 회장은 2000년 LG유통(현 GS리테일) FS사업부(푸드서비스 사업부)로부터 분리 독립한 아워홈의 회장으로 취임해 20여년간 아워홈을 이끌었다. 아워홈 매출은 2000년 2,125억원에서 2021년 1조7,408억원으로 8배 이상 성장했다.

사업 포트폴리오도 다양해졌다. 단체급식사업과 식재유통사업으로 시작한 아워홈은 현재 ▲식품사업 ▲외식사업 ▲기내식 사업 ▲호텔운영업까지 영역을 확장한 종합식품기업으로 거듭났다.

이와 관련 LG에서 ▲화학 ▲전자 ▲반도체 ▲건설 ▲화장품 등 사업 기반을 다진 경영자가 LG유통에서 가장 규모가 작은 아워홈 사업부를 분사 독립할 때 주변에서 의아해 하던 일화가 유명하다. 역량에 비해 너무 작은 규모의 사업이라는 이유에서다. 그런 사업부를 몸 담았던 거대 조직의 어떤 도움도 없이 2조원에 가까운 지금의 종합식품기업 아워홈으로 성장시킨 것이다.

구 회장은 음식에 대한 관심이 남달랐다. 먹는 만큼이나 만드는 과정을 좋아했다. 미국 유학 중 현지 한인마트에 직접 김치를 담가주고 용돈벌이를 했다. LG건설 회장 재직 당시 LG유통 FS사업부에서 제공하는 단체급식에 불만을 느껴 개선의 필요성을 느낀 구 회장은 2000년 아워홈 회장으로 취임하면서 맛과 서비스, 제조, 물류 등 모든 과정에 깊이 관여했다. 현장을 찾아 임직원들과 머리를 맞댔다.

또 구 회장은 단체급식사업도 화학, 전자와 같이 자신이 몸 담았던 첨단산업분야에 못지 않은 연구개발(R&D) 인프라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이에 아워홈은 단체급식업계 최초로 2000년 식품연구원을 설립했다.

아워홈 식품연구원은 설립 이래 지금까지 1만5,000여건에 달하는 레시피를 개발했다. 현재 연구원 100여명이 매년 약 300가지의 신규 메뉴를 개발하고 있다. 또한 업계 최초 ▲노로바이러스 조사기관 ▲축산물위생검사기관 ▲농산물안전성검사기관 등 공인시험기관으로서 역할도 수행하며 국내 안전 먹거리 생태계 조성에 이바지하고 있다.

생산·물류 인프라 구축에도 적극 나섰다. 2000년대 초 구 회장은 미래 식음 서비스 산업에서 생산과 물류시스템이 핵심 역량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당시 70세 나이에도 생산·물류센터 부지를 찾아 전국을 돌았다.

현재 아워홈은 업계 최다 생산시설(9개)과 물류센터(14개)를 운영하고 있다. 콜드체인 시스템이 물류 핵심 요소로 대두되기 전에 신선물류 시스템을 일찍이 구축했다. 2016년에는 동종 업계 최초로 자동화 식자재 분류 기능을 갖춘 동서울물류센터를 오픈했다.

아워홈은 2010년 중국 단체급식사업을 시작했다. 2014년에는 청도에 식품공장을 설립했다. 다양한 중국 식재료를 원활히 수급, 직접 생산해 단체급식 질을 올리기 위해서다. 이어 2017년 베트남 하이퐁 법인 설립을 통해 베트남 시장에 진출했다. 2018년에는 인수합병(M&A)을 통해 기내식 업체 ‘HACOR’를 인수하며 기내식 사업에도 진출했다. HACOR는 현재 LA국제공항에 취항하는 항공사들에 기내식을 납품하고 있으며 북미 시장 단체급식, 식품사업 확대를 위한 거점으로 활용되고 있다.

구 회장은 “국민 생활과 가장 밀접한 먹거리로 사업을 영위하는 식품기업은 막대한 사회적 영향력과 책임감을 동시에 짊어져야 한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아워홈을 경영했다.

구 회장이 ‘국민 건강’을 최우선의 가치로 둔 만큼 1980년대 럭키 대표이사 재직할 당시 세상에 내놓았던 ‘드봉’과 ‘페리오’ 등 생활 브랜드 역시 ‘국민의 건강한 삶’에 대한 고민에서 출발해 탄생했다.

와병에 들기 전 아워홈 경영회의에서 구 회장은 “요새 길에서 사람들 보면 정말 커요. 얼핏 보면 서양사람 같아요. 좋은 음식 잘 먹고 건강해서 그래요. 불과 30년 사이에 많이 변했습니다. 나름 아워홈이 공헌했다고 생각하고 뿌듯합니다”라며 “은퇴하면 경기도 양평에 작은 식당 하나 차리는 게 꿈이었는데, 이렇게 커져 버렸어요. 그동안 같이 고생한 우리 직원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해요”라고 말했다.

유족으로는 아내 이숙희씨와 아들 본성(아워홈 전 부회장), 딸 미현·명진·지은(아워홈 부회장)씨 등이 있다. 빈소는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 20호실에 차려졌으며 발인은 15일 오전 8시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