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

[SRT(에스알 타임스) 최형호 기자]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중고차 판매가 1년 뒤로 미뤄졌다. 이에 따라 현대차와 기아는 내년 5월부터 중고차 정식판매에 나선다.

중기부는 지난 28일 세종시에서 중소기업사업조정심의회를 열고 현대차와 기아의 중고차 시장 진출 시기를 내년 5월로 1년 연기하기로 의결했다. 다만 내년 1월부터 4월까지는 각각 5,000대 내에서 인증 중고차 시범 판매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이로써 대기업인 완성차 업체의 중고차 시장 진출을 둘러싼 논란과 갈등이 종지부를 찍게 됐다.

현대차와 기아는 정부의 '1년 유예 결정'에 대해 아쉽지만 대승적 차원에서 권고안의 내용을 따르겠다고 밝혔다.

현대차와 기아의 중고차 판매 대수는 제한된다. 2023년 5월1일부터 2024년 4월30일까지 중고차 시장점유율은 현대차 2.9%, 기아는 2.1%를 넘을 수 없다. 또 2024년 5월 1일부터 2025년 4월30일까지는 현대차 4.1%, 기아 2.9%로 각각 제한된다. 중고차 매입 범위도 신차를 구매하려는 고객의 중고차 매입 요청시에만 매입할 수 있도록 했다.

현대차·기아는 사업개시 1년 유예 권고는 완성차 업계가 제공하는 신뢰도 높은 고품질의 중고차와 투명하고 객관적인 거래환경을 기대하고 있는 소비자들이 충분히 고려되지 않아 가장 아쉬운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대승적 차원에서 권고내용을 따르고 ▲중고차 소비자들의 권익 증대와 ▲중고차 시장의 양적·질적 발전 ▲기존 중고차업계와의 상생을 목표로 중고차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현대차·기아는 "이를 위해 지금부터 철저하게 사업을 준비해 내년 1월에 시범사업을 선보이고, 내년 5월부터는 현대차와 기아 인증 중고차를 소비자들에게 본격적으로 공급하면서 사업을 개시할 예정"이라며 "중고차업계와의 상생협력과 상호발전을 위해 연도별로 시장점유율 상한을 설정해 단계적으로 시장에 진입하고, 인증중고차 대상 외 차량은 중고차 매매업계에 공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양한 출처의 중고차 관련 정보를 수집·분석한 후 종합해서 제공하는 중고차 통합정보 오픈 시스템을 구축해 정보의 독점을 해소하고 중고차시장의 투명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계획이다.

한편 현대차와 기아는 각각 지난달과 이달, 중고차사업 방향을 공개했다. 고품질의 인증중고차 공급을 통해 소비자 선택권 확대는 물론 전체적인 중고차 성능과 품질수준을 향상시켜 소비자 신뢰를 높이고, 고객을 위한 모빌리티 관점에서 혁신적인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약속한 바 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