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출 8.0% 증가한 5조 3,261억원 달성…"온라인 매출 비중 증가"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아모레퍼시픽그룹이 지난해 5조 3,261억원의 매출과 3,562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전년도 동기 대비 매출은 8.0%, 영업이익은 136.4% 증가했다.

지난해 아모레퍼시픽은 온라인 매출 비중 증가 및 사업 체질 개선의 효과로 영업이익이 대폭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국내의 경우 온라인과 면세 채널이 전체 매출 성장세를 주도했다. 해외 시장에서는 럭셔리 브랜드 믹스 개선 및 매장 효율화로 인해 영업이익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자회사들은 디지털 마케팅을 강화하며 온라인 채널에서의 매출이 늘었다. 지난해 그룹 전체의 화장품 부문 매출은 4조9,237억원으로 집계됐다.

주력 계열사인 아모레퍼시픽은 전년 동기 대비 9.7% 증가한 4조 8,631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40.1% 성장한 3,434억원을 기록했다.

아모레퍼시픽 국내 사업은 13.6% 증가한 3조757억원의 매출과 156.1% 증가한 3,000억원의 영업이익을 나타냈다. 해외 사업은 3.3% 성장한 1조8,023억원의 매출과 190.4% 성장한 518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

국내 시장에서는 온라인 매출이 약 40% 성장하고 면세 채널에서 선전하며 전체 매출이 증가했고 채널 믹스 및 전통 채널 영업이익의 개선으로 인해 전체 영업이익이 156% 높아졌다.

럭셔리 브랜드는 온라인 채널의 성장이 전체 실적을 견인했다. 설화수 ‘자음생’ 라인 및 헤라 ‘블랙쿠션’ 리뉴얼 출시 등 핵심 카테고리 중심의 제품 경쟁력 강화에 힘을 쏟은 영향이다.

프리미엄 브랜드는 라네즈와 온라인 채널에서의 선전으로 인해 전체 매출이 성장했다. 여기엔 라네즈의 ‘네오쿠션 X 메종 키츠네’, 마몽드의 ‘레드 에너지 리커버리 세럼 X 마르디 메크르디’ 등 컬래버레이션 제품 인기가 기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해외 시장에서는 럭셔리 브랜드의 약진과 오프라인 매장의 효율화로 인해 영업이익이 190% 성장하는 성과를 거뒀다. 북미와 유럽 시장에서도 브랜드와 채널을 다변화한 결과라는 게 아모레퍼시픽그룹 설명이다.

중국에서는 자음생 등 고가 라인을 육성하고 e커머스 채널에서 선전한 설화수가 약 50% 매출이 증가하며 두각을 나타냈다. 라네즈도 기능성 스킨케어 카테고리를 강화하고 디지털 채널 대응을 강화하며 두 자릿수의 매출 성장세를 일궈냈다.

기타 아시아 지역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매장 휴점 및 단축 영업의 여파로 전반적인 매출 하락세를 보였다. 반면 아세안 지역 설화수의 경우 안티에이징 카테고리를 강화하며 20% 이상 매출이 증가했다.

주요 자회사들은 디지털 마케팅을 강화하며 온라인 채널에서의 매출 성장세를 이어나갔다.

이니스프리의 경우 주요 디지털 플랫폼과의 협업을 강화하며 온라인 매출이 성장했다. 오프라인 채널 효율화로 인해 전체 매출이 감소하며 영업이익도 적자 전환했다.

에뛰드는 콘텐츠 중심의 프로모션을 강화하며 온라인과 멀티브랜드숍 매출이 증가했으나 오프라인 매장 축소로 전체 매출은 감소했다. 채널 믹스가 개선되고 고정비가 절감되며 적자 규모는 축소되었다.

에스쁘아는 ‘프로 테일러’ 쿠션 라인 확대 등 페이스 메이크업 강화로 매출이 성장했다. 채널 믹스 개선 및 오프라인 매장 효율화로 적자폭은 줄었다. 아모스프로페셔널은 신제품 라인업 확대 및 MZ세대 디자이너 대상 ‘아윤채몰’의 마케팅 강화로 아윤채 브랜드의 매출이 크게 성장했다.

다만 살롱 사업 집중을 위한 면세 매장 축소 및 마케팅 비용 확대로 전체 매출과 영업이익은 감소했다. 오설록은 선물하기 시장의 입지 강화로 온라인 매출이 크게 성장하며 전체 실적을 견인했다.

올해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위닝 투게더(Winning Together)’의 경영 방침 아래 ▲강한 브랜드 ▲디지털 대전환 ▲사업 체질 혁신의 3대 추진 전략을 실행 중이다.

아모레퍼시픽그룹 관계자는 “강한 브랜드의 완성을 위해서는 엔진 상품 육성, 시장분석 및 고객 대응 강화, 뉴 뷰티 비즈니스 확장 등을 시도할 것”이라고 했다.

또 디지털 대전환과 관련해서는 “콘텐츠 역량 강화와 커뮤니티 팬덤 구축, 디지털 기반의 사업 모델 혁신을 진행할 것”이라며 “사업 체질 혁신을 목표로 공감 기반의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강화와 수익성 중심의 체질 개선, 새로운 경영 체계 도입도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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