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영희 의원이 ‘양주시의회 의정 홍보 등에 관한 조례안’을 대표 발의하고 있다. ⓒ양주시의회
▲황영희 의원이 ‘양주시의회 의정 홍보 등에 관한 조례안’을 대표 발의하고 있다. ⓒ양주시의회

[SRT(에스알 타임스) 이정우 기자] 양주시의회는 지난 8일 제33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열어 총 21건의 안건을 상정하고, 이 가운데 의원발의 조례안 5건을 심의·의결했다고 9일 밝혔다.

양주시의회는 이날 처리한 의원발의 조례안들이 내년 새로운 지방분권시대를 맞아 주민 주권 향상에 기여하고, 시대의 변화를 반영하는 자치법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덕영 양주시의회 의장은 ‘양주시 야외 운동기구 설치 및 관리 조례안’, 황영희 의원은 ‘양주시 재향경우회 지원에 관한 조례안’과 ‘양주시의회 의정 홍보 등에 관한 조례안’, 임재근 의원은 ‘양주시 동물보호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한미령 의원은 ‘양주시 지역치안협의회 설치 및 운영 일부개정조례안’을 차례로 대표 발의했다.

‘양주시 야외 운동기구 설치 및 관리 조례안’은 시민의 건강증진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제정한 조례다. 야외 운동기구는 공원과 산책로 등에 설치해 공간 활용도를 높이고 연령에 관계없이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어 늘어나는 추세다. 양주시에는 89개소에 야외 운동기구 467개가 설치돼 있으며, 조례안 제정으로 야외 운동기구의 설치와 관리체계를 확립할 수 있게 됐다.

‘양주시 재향경우회 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치안 협력, 학교폭력 예방 등 공익 증진에 기여하는 양주시 재향경우회의 사업 지원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한 조례다. 대한민국재향경우법의 일부개정에 따라 지방자치단체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면 경우회에 사업 보조금을 교부할 수 있다. 양주시 재향경우회는 지난 2004년 3월 창립했다.

‘양주시의회 의정 홍보 등에 관한 조례안’은 의정 홍보 등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한 기초의회 최초의 조례다. 공모전과 이벤트 등에 관한 내용을 담은 이 조례를 통해 양주시의회는 새로운 자치분권시대에 맞게 의정활동 및 공공정보를 시민들에게 올바르게 전달하고, 의정에 대한 시민의 이해와 참여를 적극 유도할 예정이다.

‘양주시 동물보호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은 사람과 반려동물이 조화롭게 공존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담았다. 반려동물도 생사고락을 함께하는 또 하나의 가족으로 여기는 펫 휴머니제이션(Pet Humanization) 트렌드에 따라 조례의 제명에 ‘반려문화 조성’을 명시해 기존 ‘양주시 동물보호 및 관리에 관한 조례’를 ‘양주시 동물보호 및 반려문화 조성에 관한 조례’로 바꾸고, 반려문화 조성에 관한 사항을 강조했다.

‘양주시 지역치안협의회 설치 및 운영 일부개정조례안’은 기존 ‘양주시 지역치안협의회 설치 및 운영 조례’의 협의회 위원 중 부위원장(양주경찰서장)을 당연직으로 정하고 실무협의회 운영과 재정 지원에 관한 근거를 마련했다.

한편, 양주시의회는 이번 임시회에서 내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살펴본다. 2022년도 주요업무 보고는 11월 11일부터 17일까지 이어진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