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년 오피스 부동산 1분기 투자 수익률. ⓒ경제만랩
▲ 2021년 오피스 부동산 1분기 투자 수익률. ⓒ경제만랩

- 올해 1분기 전국 오피스 투자 수익률 2.04%…전 분기比 28%↑

- 경기도 오피스 투자수익률 2.43%로 두 번째로 높아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경기도 오피스 투자수익률이 전국 최고치를 기록했다.

26일 부동산 정보업계에 따르면 한국부동산원의 상업용부동산 임대동향조사를 분석한 결과 올해 1분기 경기도 지역의 오피스 투자수익률은 2.43%로 전국 평균보다 0.39%p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 지역 중 가장 높은 수익률이자 전 분기 대비해서도 약 41.3% 증가한 수치다. 전국 역시 전 분기보다 약 28% 증가했다. 경기도 다음으로는 서울이 2.16%로 높았고 제주의 경우 0.82%로 가장 낮았다.

이번 경기도 오피스 투자수익률은 관련 통계가 집계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다. 역대 가장 높은 수익률은 지난 2018년 4분기에 2.69%로 나타났다.

업계는 오피스 투자수익률 증가에 대해 기업수요가 값비싼 서울 도심 오피스보다 경쟁력 있는 경기도로 눈길을 돌린 것을 주 원인으로 분석했다.

업계 관계자는 “서울이 인접해 접근성이 뛰어난 데다 최근 경기도를 중심으로 교통 개발 사업이 줄지으면서 중소 사업체를 비롯해 스타트업, 창업을 앞둔 기업들까지 경기도에 보금자리를 마련하려는 움직임도 감지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부동산원의 건물용도별 거래량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1분기 경기도 상업·업무용 부동산(오피스텔 제외) 거래량은 1만6,381건으로 전년 동기보다 약 18% 증가했다.

최근 고강도 주택 규제에 사상 최저 금리가 겹치면서 오피스 투자 메리트는 더욱 높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0.25%p 낮춘 연 0.5%로 하향 조정한 후 현재까지 동결하고 있다. 이로 인해 예·적금 이자가 줄어들면서 대체 투자 상품으로 오피스 시장은 한층 활기를 띠고 있는 분위기다.

이와 관련, 수도권 소재로 신규 지식산업센터에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기업 배후수요 확보가 가능한데다 취득세, 재산세 등 세금 부담이 비교적 덜하기 때문이다. 현재 고양 향동지구 ‘현대 테라타워 DMC', 부천 옥길지구 ’더 플랫폼 R' 등이 분양을 앞두고 있다.

오대열 경제만랩 리서치 팀장은 “오피스 투자수익률과 여건이 양호해지면서 풍부해진 시중 자금이 오피스 시장으로 활발히 흘러 들고 있다”며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세제 혜택은 물론 대출 또한 총분양가의 70~80% 수준으로 가능해 투자 부담이 덜한 만큼 수요 쏠림이 두드러지게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