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스타엔터테인먼트/유니버설 픽쳐스/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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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정비 절감 등 몸집 줄이기,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등으로 2분기 실적 개선 전망

[SRT(에스알 타임스) 심우진 기자] CJ CGV(대표 허민회)가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매출 1,725억원, 영업손실 628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9.1% 감소했지만 경비 절감 등 운영 효율화에 힘입어 영업손실을 전년 동기 대비 88억원 가량 줄었다.

중국, 베트남은 흑자 기조로 돌아섰다. 그러나 한국과 인도네시아는 적자가 지속됐으며 터키는 적자 전환했다.

중국에서는 올해 춘제 기간 역대 박스오피스 최고 기록을 갈아치우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배 이상 증가한 908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손익은 328억원 적자에서 23억원 흑자로 전환했다. 할리우드 대작이 없는 가운데 ‘탐정당인3’ 등 로컬 콘텐츠가 흥행을 주도했다는 점이 주목된다.

베트남 역시 ‘올드 파더’ 등 로컬 콘텐츠가 흥행하면서 실적을 견인했다. 매출은 274억원으로 소폭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3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33.3% 증가했다.

반면, 코로나19 영향에 따라 일부 지역에서 영업중단이 지속되었던 인도네시아에서는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88.8% 감소했고, 영업손익도 43억원 손실을 기록하며 적자가 지속됐다. 방역당국의 영업중단 명령으로 극장 운영을 정상적으로 할 수 없었던 터키에서도 매출 3억원, 영업손실 42억원을 기록했다.

국내에서는 코로나19 3차 유행으로 올해 1분기에도 극장 관객 수 감소가 지속됐다. 매출은 52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9.1% 감소했고, 526억원의 영업손실로 적자를 기록했다.

CJ CGV의 자회사 CJ 4D플렉스는 해외 극장들이 일부 운영을 재개하면서 매출 회복세를 보였다. 특히 ‘귀멸의 칼날’ 4DX가 팬덤을 형성하면서 직전 분기 대비 매출 증가에 기여했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70.1% 감소한 64억원의 매출과 영업손실 43억원을 기록했다.

CJ CGV는 1분기 고정비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인건비, 임대료, 판매관리비 등을 크게 낮추며 몸집 줄이기에 주력했다. 또 미국을 비롯해 전세계적으로 백신 접종이 시작되고 있으며, 전세계 영화관 재개관으로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등 콘텐츠영화 개봉이 본격화되는 2분기 이후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유니버설 픽쳐스/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리틀빅픽처스
ⓒ유니버설 픽쳐스/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리틀빅픽처스

먼저 국내에서는 지난 5일 어린이날에 애니메이션 '크루즈 패밀리: 뉴에이지' 등의 선전에 힘입어 가족 단위 관객과 어린이들이 극장을 찾으면서 올해 처음으로 하루 관객 30만명을 돌파했다. 지난해 추석 연휴였던 10월 3일 이후 하루 관객으로는 7개월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것이다.

여기에 이번 달에는 할리우드 기대작인 '쏘우'의 스핀오프 '스파이럴'이 12일 IMAX로 개봉하며 뒤를 이어 19일에는 ‘분노의 질주: 더 얼티메이트’, 26일에는 디즈니 영화 '크루엘라'가 전 세계 최초로 국내에서 공개된다. 그리고 '블랙 위도우'를 시작으로 7월부터 2023년까지 마블이 공개 라인업을 발표한 상태다. 여기에 한국 영화로는 ‘파이프라인’과 ‘기적’ 등 개봉 예정작들이 극장가 회복세를 견인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해외 전망도 긍정적이다. 특히 중국에서는 올해 춘절에 이어, 청명절, 노동절 연휴 기간 역대 최고 박스오피스를 갱신한 바 있다. 베트남 역시 자국 영화와 할리우드 영화의 두 바퀴가 맞물리며 시장 회복세를 재확인할 것이란 전망이다.

허민회 CJ CGV 대표는 “1분기 중국, 베트남 등을 중심으로 반전의 계기를 마련한 가운데, 6월 초 3,000억원의 신종자본 전환사채를 발행해 재무구조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2분기에는 성과 극대화를 위한 콘텐츠 마케팅에 집중하는 것은 물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주도할 수 있도록 극장의 패러다임 변화를 지속적으로 앞당겨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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