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9.25 (일)
사회적 책임 이끄는 종합인터넷신문
HOME 경제/라이프 IT·통신
[SR경제&라이프] LGU+, 시각장애인용 '전자도서' 출간
  • 전수진 기자
  • 승인 2021.03.09 09:35:22
  • 댓글 0
▲LG유플러스 임직원이 자녀와 함께 U+희망도서 제작에 참여하고 있는 모습. ⓒLGU+

 “사회 취약계층을 지원을 통해 ESG 경영 본격화”

[SR(에스알)타임스 전수진 기자] LG유플러스는 시각장애인용 전자도서(e북)를 만드는 ‘U+희망도서’ 활동을 전개한다고 9일 밝혔다. 전국 25만 시각장애인의 책 읽을 권리를 보장하고 비장애인과의 지식정보 문화 격차 해소를 위한 움직임이다.

시각장애인용 e북은 일반도서를 이미지·동영상·텍스트·점자파일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로 표현하는 대체 도서를 말한다. ‘U+희망도서’는 임직원이 가족과 함께 장애인 지원 단체인 ‘IT로 열린도서관’의 프로그램을 활용해 시각장애인용 e북을 제작하는 사회공헌 활동이다.

그동안 시각장애인은 점자로 표현된 도서가 부족한 탓에 원하는 책을 읽을 수 없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를 해결하고자 시각장애인이 신청하면 원하는 도서를 e북으로 제작해주는 서비스가 도입됐지만, 제작 시간이 오래 걸리는 탓에 시각장애인의 불편은 크게 해소되지 못했다.

실제로 e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일반 도서를 점자·음성 등으로 변환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도서 전체를 스캔한 뒤 일일이 검수하는 과정을 거쳐야해 한권에 약 7개월의 시간이 필요했다. 이에 LG유플러스는 참가자를 조별로 나눠 e북 제작에 투입, 완성 기간을 일주일로 단축할 계획이다. 임직원은 e북을 ‘교열’하는 과정에 참여한다. 

LG유플러스는 시각장애인의 요청이 많은 베스트셀러 도서와 신간 도서를 중심으로 e북을 제작할 예정이다. 올 연말까지 160여권이 e북을 제작하겠다는 것이 목표다. 완성된 e북은 ‘IT로 열린도서관’과 ‘국립장애인도서관’ 등에 전달한다. 시각장애인은 온라인으로 접속해 무료로 e북을 이용할 수 있다.

향후 LG유플러스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지속적인 지원 방안을 고민할 방침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장애인도서관 별로 상이한 점자 도서 관련 프로그램을 하나의 앱으로 접속할 수 있는 ‘통합 앱’ 개발도 검토할 예정이다.

김정호 IT로 열린도서관 대표는 “LG유플러스와의 협력으로 언택트 시대에 적합한 기업 사회 공헌 활동 모델을 확산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IT로 열린도서관은 기술 혁신을 통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백용대 LG유플러스 CSR팀장은 “자녀와 함께 e북 제작에 참여함으로써 국어 학습 효과를 높이는 것은 물론이고 시각장애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LG유플러스는 향후 시각장애인을 비롯해 사회 취약계층을 지원을 통해 ESG 경영을 본격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수진 기자  jinsuchun99@gmail.com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수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SR새상품] LGU+, ‘유튜브 프리미엄’ 담은 요금제 출시 icon[SR통신IT] LGU+, 코로나19에 VR 여행 콘텐츠 인기 icon[SR경제&라이프] LGU+, 알뜰폰허브와 ‘대동단결’ 할인행사 icon[SR공정운영] LG 5개 상장사, 여성 사외이사 선임 icon[SR통신IT] LGU+, 남동산업단지 ‘스마트 에너지플랫폼’ 구축 icon[SR새상품] LGU+, 신규 ‘기가 와이파이6 공유기’ 출시 icon[SR새상품] LGU+, 소외계층 위한 ‘5G 복지요금제’ 국내 첫 선 icon[SR경제&라이프] LGU+, 아이돌Live서 온택트 콘서트 ‘아돌라 4U’ 개최 icon[SR통신IT] LGU+, AI 기반 설비 예지보전 서비스 확대 icon[SR통신IT] LGU+ AI 네트워크 품질관리, 글로벌 통신업계 인정 icon[SR경제&라이프] 하나은행-BGF리테일, 상생 금융 협약 icon[SR경제&라이프] 금융위, ‘금융규제유연화’ 추진…“규제완화로 자금여력 확대” icon[SR통신IT] LGU+ 주축 XR 얼라이언스, 버라이즌-오렌지-청화 텔레콤 맞손 icon[SR통신IT] LGU+, GS건설과 스마트건설 기술로 현장 안전·생산성↑ icon[SR경제&라이프] LGU+, 혜택이 ‘팡팡’ 홈상품 가입 프로모션 진행 icon[SR경제&라이프] LGU+, 연간 고객 감사 프로젝트 ‘Thank U+’ 시작 icon[SR경제&라이프] LGU+, 아이들나라 전용 놀이펜 ‘유삐펜’ 체험 서비스 운영 icon[SR경제&라이프] LGU+, 뮤지컬 ‘온에어-비밀계약’ 아이돌Live 독점 생중계 icon[SR경제&라이프] LGU+, ‘U+프로야구’에서 2021 KBO 리그 시범경기 중계 icon[SR통신IT] LGU+, 황현식 대표 선임…“찐팬 고객 확보하겠다” icon[SR통신IT] LGU+, 종로서 1호 ‘무인매장’ 개점…비대면 유통채널로 혁신 icon[SR통신IT] LGU+, 을지대병원에 5G 놀이터 ‘아이들나라’ 선봬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