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국토부

- 공공주택 1,450호, 민간분양주택 960호 등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국내 가장 큰 쪽방 밀집 지역인 서울 용산구 서울역 인근 쪽방촌 일대 4.7만㎡가 공공주택사업을 통해 새로운 주거공간으로 정비된다.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용산구는 5일 '서울역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공공주택 및 도시재생 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개발 규모는 공공주택 1,450호(임대 1,250호, 분양 200호)와 민간분양주택 960호 등 전체 2,410호에 달한다.

이번 개발을 통해 기존 주민들을 위한 임대주택은 주거면적이 5.44평(18㎡)가량으로 넓어지고, 임대료도 월 3만7,000원(보증금 183만원)으로 낮아질 예정이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서울주택도시공사(SH)는 공동 사업시행자로 참여하며,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용산구는 행정·재정 지원을 맡는다.

구체적인 단지 규모는 지구계획 등을 거쳐 확정되지만, 정부의 대략적인 계획에 따르면 아파트 동만 17개 규모로 구상되고 있다. 

서울시는 이곳의 건물 층수를 40층까지 허용하기로 했다. 정부는 주민 의견수렴 등 절차를 거쳐 올해 지구지정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어 내년에 지구계획 및 보상에 들어가 2023년 공공주택 단지를 착공해 2026년 입주하고, 2030년에는 민간분양 택지 개발을 끝낼 계획이다.

사업지 인근에는 도시재생 뉴딜 사업도 추진된다.

쪽방촌 주민을 위한 공공임대 단지에는 주민들의 자활과 상담 등을 지원하는 복지시설을 설치하고, 공공주택 단지에는 입주민과 지역주민 모두 이용할 수 있는 국공립 유치원, 도서관, 주민카페 등 편의시설도 마련된다.

또한 상가 내몰림을 방지하기 위해 공공주택 단지 내 상생협력상가가 운영된다. 상생협력상가는 도시재생 지역에 지자체나 공공기관 등이 조성해 청년과 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저렴한 임대료에 공급하는 건물이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