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뉴스화면 캡쳐
ⓒKBS뉴스화면 캡쳐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인터넷 전문은행인 카카오뱅크·케이뱅크·토스뱅크 등이 올해 ‘중금리 대출’을 확대한다. 중금리 대출이란 신용등급 4∼6등급 수준의 중신용자에게 연 10% 이내 금리로 내주는 신용대출 상품을 뜻한다.

1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뱅크·케이뱅크·토스뱅크 등은 중·저신용자를 위한 추가 대출 상품을 출시해 중금리 대출과 중·저신용자 대출 공급을 전년보다 늘릴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카카오뱅크는 ‘사잇돌 대출’과 ‘민간 중금리 대출’ 외에 추가 상품 구상을 위해 중·저신용자에 특화된 새로운 신용평가모델을 개발 중이다.

이미 카카오뱅크는 매년 1조원 규모의 중금리 대출을 공급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지난해 경우 계획보다 많은 1조3,800억원을 공급했다. 올해는 이보다 규모를 늘릴 것으로 보인다.

케이뱅크도 중금리 대출 상품 라인업을 다양하게 구성할 방침이다. 상반기 내 정책 중금리대출 상품인 ‘사잇돌 대출’을 출시하고, 판매 중인 ‘신용대출 플러스’ 상품을 확대한다.

올해 7월 출범하는 토스뱅크도 하반기 중금리 대출 공략에 나서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신용평가 모델을 개발 중이다. 금융정보 중심 평가로 불이익을 받았던 금융이력 부족자에 대한 신용평가 변별력을 개선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금융 데이터뿐 아니라 기존 은행에서는 보지 않는 개인의 금융 생활과 관련한 다양한 지표를 고려하고 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