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선식품에 이어 ‘프리미엄 생면’ HMR까지 美 사업 포트폴리오 확장
[SR(에스알)타임스 임재인 기자] 미국 두부시장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풀무원이 ‘프리미엄 생면’을 선보이며 미국 ‘아시안 누들 시장’ 확대에 나섰다.
풀무원(대표 이효율)은 저가형 건면 중심인 미국 아시안누들 시장에 2015년 ‘프리미엄 생면’으로 본격 진출, 4년 만에 6배로 급성장하며 생면 매출 3,000만 달러를 넘어섰다고 24일 밝혔다.
풀무원은 1995년부터 한인 시장 중심으로 우동, 냉면, 칼국수 등을 판매해 왔으나 인구 250만 명의 한인 시장과 일부 아시아인 대상으로는 성장의 한계가 있었다.
이에 미국 시장에 두부, 김치 등 신선식품을 개척한 풀무원이 이번엔 신선가공식품, 즉 HMR(가정간편식)까지 사업 영역을 넓힌 것이다.
미국 아시안 누들 시장은 한화로 연간 약 2조 원 규모로 추정된다. 라면부터 짜장면, 냉면, 우동, 쌀국수 등 다양한 아시아의 면 제품이 포진돼 있지만 대부분 가격이 저렴한 ‘건면’이다. 우리나라에 비유하자면 분말스프와 면으로 구성된 봉지라면 혹은 컵라면 형태가 대부분인 것이다.
풀무원은 이러한 저가형 건면이 주류인 미국 아시안 누들 시장에서 ‘프리미엄 생면’으로 시장을 개척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풀무원은 2015년부터 미국 코스트코에 생면 형태의 한국식 짜장면을 입점시키며 사업을 본격화했다.
프리미엄 생면으로 차별화한 풀무원의 아시안 누들은 짜장면과 데리야끼 볶음우동의 성공으로 2016년부터 큰 폭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풀무원은 짜장면과 데리야끼 볶음우동 외에도 불고기 우동, 생칼국수, 베트남 쌀국수, 가쓰오 우동 등 라인업을 넓혀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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