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매장 확대·디지털 고도화·차별화된 메뉴 개발 집중 계획
[SRT(에스알 타임스) 박현주 기자] KFC가 2024년 역대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양적∙질적 성장을 동시에 이뤘다.
KFC는 지난해 매출은 2,923억원으로 전년비 약 18%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164억원으로 약 5.7배 상승했다고 24일 밝혔다. 기업 활동의 수익성과 현금 창출력 등을 가늠할 수 있는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은 462억으로 전년보다 약 47% 증가했다.
KFC는 2023년 글로벌 사모펀드운용사 오케스트라PE에 인수된 이후 브랜드 경쟁력 강화에 주력했다. 그 결과 2024년 매장당 일평균 매출이 전년 대비 16% 상승하고 총 방문 객수 또한 11% 상승하며 높아진 소비자 선호도와 매장 서비스의 성장세를 보였다.
신규 매장 확장과 함께 기존 매장들의 매출 성장률도 11.4% 수준을 기록했다. 고객 만족도와 브랜드 선호도 조사에서도 전년 대비 높은 성과를 거두며 양적·질적 성장을 모두 실현했다.
KFC는 2024년 이룬 호실적에 대해 ▲마케팅 및 제품 혁신 ▲매장 경쟁력 강화 ▲서비스 품질 향상이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2025년에는 ▲공격적인 매장 확장 ▲디지털 인프라 고도화 ▲차별화된 KFC만의 신제품 개발을 핵심 전략으로 삼아 브랜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가맹 매장을 적극적으로 확대하는 동시에 상권 맞춤형 차별화 매장과 스페셜 매장을 지속적으로 오픈해 고객 접근성·매장 경험을 높일 예정이다. 2024년 기준 누적 가입 회원 수 240만명 돌파해 앱 매출액 28% 성장 등을 기록한 KFC 앱의 기능과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해 디지털 고객 경험도 강화에 나선다.
특히 2025년에는 KFC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독창적인 버거·치킨 메뉴 개발에 주력해 차별화된 제품 경쟁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한국 KFC 역사상 최초로 올해 1월 KFC 코리아는 자체 개발한 켄치밥 레시피와 노하우를 몽골 KFC에 수출하기도 했다.
신호상 KFC 코리아 대표는 "지난해 KFC 전 임직원의 전방위적인 사업 혁신을 통해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하며 실질적인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는 큰 폭의 성장을 이뤘다"며 "올해는 차별화 매장 확장과 신규 출점을 적극 추진해 외형 성장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가장 중요한 고객 만족도 제고를 위한 차별화된 서비스·제품 고도화로 국내 시장에서 KFC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