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녹차 원재료 재배부터 가공·포장까지 '원스톱 생산체제' 구축
차 만들어지는 전 과정 경험…"이르면 연내 팩토리 투어 진행"
[SRT(에스알 타임스) 최나리 기자] 아모레퍼시픽그룹 차(Tea) 전문 브랜드 오설록이 제주도에 녹차 원재료 재배부터 가공, 제품 출하까지 가능한 원스톱(One Stop) 생산체제를 구축하고, 글로벌 시장에 ‘메이드 인 제주(Made in Jeju)’ 녹차 알리기에 본격 나섰다. 연내 팩토리 투어 프로그램도 기획해 고객체험형 공간으로 변화시킬 계획이다.
24일 아모레퍼시픽그룹에 따르면 오설록은 지난 21일 제주도 서귀포시 남원읍의 한남 차밭에 ‘한남다원 오설록 티팩토리’의 준공식을 열었다. 이날 준공식에는 서경배 아모레퍼시픽그룹 회장과 오영훈 제주지사, 위성곤 국회의원, 이종우 서귀포시장 등이 참석했다.
오설록 티팩토리는 2만3,000m²(7,100평)의 대지면적에 건축면적 7,200m²(2,200평) 규모다. 이곳은 오설록 제품의 연간 646톤의 제조 능력과 8,600만개의 제품 출하 능력을 갖추고 있다.
공장 내외부 설계는 세계적 건축가인 조민석 매스스터디스 대표가 맡았다. 165m 길이의 2층 남향 구조로 방문자를 배려해 구축된 순환형 동선 체계가 특징으로 꼽힌다.
내부공간은 제조, 포장, 출하의 생산과정 순서에 따라 서측에서부터 동측방향으로 구성됐고, 차밭을 향한 남측과 수확한 녹차 원료의 반출입구가 닿은 북측면을 하나의 경험으로 연결됐다. 위생관리에 방해 없이 곳곳에 배치된 공정별 관람창을 통해 다류 제조의 모든 과정을 순차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무엇보다 오설록 티팩토리는 한남 차밭에 단순 증설된 신축공장의 의미를 넘어 차밭 본연의 가치에 기술 혁신을 더하는 공간이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오설록은 지난해 9월 진천공장을 매각하면서 이번 제주 공장 한곳으로 사업 일원화 방점을 찍었다.
오설록은 일원화된 다(茶)류 생산 시스템을 바탕으로 최고급 차 생산지로서의 도약은 물론, 제주 지역을 전 세계 차 생산의 중심지로 견인하는 새로운 동력원으로서 부각하는데 주력한다.
특히, 오설록은 새롭게 탄생한 팩토리를 고객과의 활발한 소통의 창구로도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고객이 차가 만들어지는 전 과정(From Farm To Cup)을 체험하고 공감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해 고객체험형 공간으로서 거듭나겠다는 목표다.
이의 하나로 오설록은 공장 건물 외부에서 차의 제조와 포장 과정을 볼 수 있도록 시창을 만들고, 고객이 차의 향을 맡을 수 있게 시향 장치를 설치했다. 이를 통해 고객은 녹차 원재료의 유기농 재배부터 가공 및 포장까지 제품화의 전 과정이 한 장소에서 이뤄지는 집약적 생산 시스템을 보며 체험할 수 있게 된다.
오설록 관계자는 “팩토리 투어 프로그램을 기획 중으로, 이르면 올해 안에 일반 고객 대상으로 선보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최나리의 핫!팝! 피플] <10> 오설록 티하우스×넷플릭스 경성크리처 팝업
- 아모레퍼시픽공감재단, 청년 공무원 대상 ‘마음 테라피’ 개최
- “찬물에도 잘 우러나요”…오설록, ‘콜드브루 티’ 선봬
- LG생건·아모레·애경…‘ESG’ 공들이는 뷰티업계
- “혁신적 기술 구현”…존슨앤드존슨 비전, 아큐브 맥스 공개
- 아모레퍼시픽재단, ‘물의 자리, 돌 풀 바람展’ 서울서 개최
- 라보에이치, 산리오캐릭터즈와 뭉쳤다…한정판 선봬
- 아모레퍼시픽재단, 우주리뷰상 후원…10월 4일까지 접수
- 아모레퍼시픽, SBTi로부터 넷제로 목표 승인 획득
- “물들이듯 표현되는 투명함”…아모레, ‘헤라 블러쉬’ 출시
- 에이피 뷰티, 중국서 ‘듀얼 리페어 리프트 크림’ 론칭 행사
- 아모레퍼시픽, 청소년 대상 ‘밋 유어 뷰티‘ 교육 실시
- 아모레퍼시픽, 에너지위너상서 탄소중립대상·환경부장관상 수상
- 미쟝센, 예능에도 등장한 ‘쉽고 빠른 거품 염색’ 업그레이드 출시
- 아모레 설화수, 대표 안티에이징 라인 ‘자음생’ 리뉴얼 선봬
- 프리메라, 비타티놀 세럼 메가-샷 겔 마스크 출시
- “오크 숙성으로 진한 풍미”…오설록, 오리지널 콤부차 출시
- “하루 종일 매끈 피부”…헤라, 에어리 파우더 프라이머 리뉴얼
- 설화수, 왕실문화유산 보존·활용 지원 협약 체결
- 오설록, 블렌디드 티 라인업 확대…신제품 3종 선봬
- "요즘 핫플레이스 '카페' 어디?"…프리미엄·특화 콘텐츠 장착 카페 인기
- 오설록, 홀리데이 시즌만 만나는 한정 에디션 ‘다채’
- 아모레퍼시픽, 업계 최초 스마트 생태공장 구축…의미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