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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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리브유 등 원재료값 상승 영향…해외 매출 성장세

[SRT(에스알 타임스) 박현주 기자] BBQ는 지난해 매출 4,731억원으로 전년(4,188억원)보다 12.8% 증가했으며 영업이익 553억원으로 전년(641억원)보다 13.7% 감소했다고 12일 밝혔다. 영업이익률은 11.7%로 3.6%포인트(p) 하락했다.

​BBQ 측은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 하락은 원재료 가격 상승에 기인했다"며 "닭고기 가격 상승과 밀가루 등 원부자재 가격이 상승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세계 올리브유 가격이 가뭄과 냉해 등 자연재해가 발생하면서 급속도로 올라 수익성이 악화됐다"며 "2005년부터 도입해 사용해온 올리브오일은 올리브 최대 산지인 스페인 등 지중해 연안에서 2년 연속 가뭄 등 기상 이변이 발생하면서 올리브 수확량이 급감하고, 가격은 폭등했다"고 설명했다.

​매출의 경우 고객과 패밀리를 위한 동반성장 전략과 새로운 마케팅 전략 등을 발표하면서 발생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코로나 펜데믹 이후 오프라인 매장에서 치맥을 찾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송리단길·청계천·울산·부산 등 핫한 핫플레이스 상권에 치킨뿐 아닌 플레터·하이볼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는 크로스오버 형태의 매장을 열어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준 것이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고 회사 측은 분석했다.

​BBQ의 글로벌 성장세와 하늘길이 열리면서 K-푸드를 맛보기 위해 해외 관광객들이 핫플레이스 상권을 찾는 비중이 증가하면서 오프라인 대형매장들의 매출을 견인했다고도 설명했다. BBQ에 따르면 해외 판매액이 전년대비 66% 증가하는 등 사상최고의 실적을 달성했다. 특히 미국 판매액이 90% 가까이 증가해 글로벌 성장을 견인했다.

​BBQ 관계자는 "올해 글로벌 사업 강화, 새로운 소비시장 개척 등으로 성장세를 이어가는 한편 패밀리와의 상생을 더욱 확대하는 한 해가 되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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