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외이사 설득 없이는 안건 통과 못해"

[SRT(에스알 타임스) 박현주 기자] 풀무원은 올해 창사 40주년을 맞아 사외이사가 다수인 이사회 중심 경영체제를 확립했다고 25일 밝혔다.

풀무원 이사회는 사외이사 비율이 77.8%로 비금융권 상장사 중 최고 수준이다.

풀무원 관계자는 "경영진이 사외이사들을 설득하지 않고서는 이사회에 올라온 안건이 통과할 수 없는 구조를 갖췄다"고 설명했다.

​여성 사외이사는 전체 사외이사 7명 중 3명으로 이사회 내 비중이 43%다. 이는 비금융권 상장사 평균 21% 보다 2배 이상 높은 수준이다.

또, ​풀무원 이사회는 상법상 의무설치 위원회인 감사위원회와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등 2개 위원회를 설치했다.

이외에도 총괄CEO후보추천위원회·보상위원회·사외이사평가위원회·전략위원회·ESG위원회·경영위원회 등 6개 위원회를 자율적으로 추가 설치해 총 8개 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국내 자산 2조원 이상의 회사는 이사회 내에 평균 4개 위원회를 두고 있는데 풀무원 위원회 수는 2배 수준인 것이다.

한편, ​풀무원은 1980년대초 한국 최초의 '유기농' 식품기업으로 출발해 창립정신 '바른먹거리'를 기업 미션으로 계승·발전해온 ESG기업이다.

앞서 풀무원은 지난 2018년 소유와 경영을 분리하고 가업승계가 아닌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했다. 2019년 3월에는 지주회사 풀무원이 비상장사인 자회사들의 지분 100%(합자회사 제외)를 보유한 글로벌 기준의 원컴퍼니(One Company) 지배구조 체계를 완성했다.

ⓒ풀무원
ⓒ풀무원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