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RT(에스알 타임스) 최나리 기자] 롯데홈쇼핑이 올해 TV홈쇼핑 판매상품을 분석한 결과 고가 프리미엄 상품과 저렴한 가성비 상품에 수요가 몰리는 ‘중간 실종’ 소비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났다고 27일 밝혔다.
롯데홈쇼핑의 2023년 구매 데이터(23.1.1~12.24)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해외여행 상담 건수가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하는 등 고가 상품(50만 원 이상) 주문 건수가 30% 늘었다. 반면, 대표적인 생필품으로 꼽히는 욕실용품 주문 건수는 80% 이상 늘었으나 평균 판매가는 10% 감소하며 가성비 수요가 높았다.
이와 관련해 롯데홈쇼핑은 비용이 한정된 상황에서 고가 상품에 투자한 만큼 일상생활에서 가성비를 따지는 ‘앰비슈머(Ambisumer) 소비 성향이 강하게 나타난 것으로 판단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올해 가장 높은 신장률을 기록한 카테고리는 상담 예약건수가 2배 이상 증가한 ‘해외여행’이 차지했다. 상담 건수 기준 인기지역 1위는 일본(42%), 인기도시 1위는 단일 방송에서 6,500건 이상 상담이 몰린 오사카로 나타났다. 고물가에 가성비가 좋은 단거리 여행지 선호도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됐다.
아울러 패션은 다구성을 앞세운 가성비 상품과 ‘캐시미어’로 대표되는 프리미엄 수요가 동시에 높게 나타났고, 뷰티 상품은 고품질 쿠션, 팩트를 대량으로 구성한 상품이 인기를 끈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식품, 생활용품 등 생활밀착형 상품에서는 다구성, 대용량에 대한 높은 선호도로 실속형 소비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고물가로 배달음식, 외식 수요가 감소하면서 가공식품 주문 건수는 전년 대비 60% 신장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