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영덕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윤영덕 의원실
▲윤영덕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윤영덕 의원실

2023년 7월말 기준 평균 상담대기시간 '1분12초'…"보완책 마련 시급"

[SRT(에스알 타임스) 박현주 기자] 서민들의 금융상담을 돕는 1397 콜센터 상담량 증가로 대기시간 역시 급증하자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7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윤영덕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이 서민금융진흥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3년간 1397 서민금융콜센터의 실적 현황에 따르면 1397 상담실적·평균 상담대기시간이 ▲2021년 1,087,290건·14초 ▲2022년 1,144,398건·18초 ▲2023년 7월말까지 981,761건·1분12초를 기록했다. 10~20초대였던 평균 상담대기시간이 1분대로 늘은 것이다.

이에 대해 ​서민금융진흥원은 1397 콜센터는 소액생계비대출과 청년도약계좌 등 신상품 출시 초기 상담이 집중돼 대기시간이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 의원에 따르면 지난 2022년 서민금융지원제도와 상품에 관한 종합적 상담을 위한 콜센터 상담직원은 68명이었지만, 2023년 경우 소액생계비 대출(2023년 3월)과 청년도약계좌(2023년 6월) 등 신상품 출시로 문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해 소액생계비대출 등 서민금융제도 전담인원 99명, 청년도약계좌 전담인원 178명으로 총 277명이 추가 배치됐다.

윤 의원은 "최근 1397 서민금융콜센터 연결지연으로 상담을 포기하는 경우도 많을 것"이라며 "금융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서민들을 위한 금융생활의 희망가이드가 될 수 있도록 보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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