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사베이
ⓒ픽사베이

- 대형건설사 "아직 큰 영향 없어…분양가 인상 가능성 높아"

- 중견건설사 "일부 현장 타격…사태 장기화땐 도산 가능성"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최근 시멘트 생산 공정에 필요한 유연탄 가격이 급등하면서 건설사 수익성 압박이 커지고 있다. 유연탄 가격이 연초 대비 2배 가량 치솟은 데다 철근, 레미콘 등 가격도 일제히 오르면서 연쇄적으로 악영향을 받고 있어서다.

9일 업계에 따르면 대형건설사는 공사 중단이 본격화된 지방보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현장을 보유하고 있고 원자재 수급력도 갖춘 상황이라 당장 큰 영향은 없다. 공사 계약체결 시점에서 약 2~3년 정도 시차가 있는 현장은 착공 이후 자재와 협력사 선정 등의 절차가 마무리됐기 때문에 타격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다만, 일부 최근 수주한 공사나 착공 직전 현장에선 원자재 수급난을 겪고 있다. 

반면, 수도권 외곽과 지방지역을 위주로 사업지를 보유한 중견·중소 건설사는 입장이 다르다. 당장의 원자재 수급이 어려워지면서 사업 진행에 차질을 빚고 있다.

앞서 시멘트 제조 원가의 40% 가량을 차지하는 유연탄의 톤당 가격은 지난달 사상 최고가인 422달러까지 폭등했다. 시멘트는 최근 톤당 330달러 가격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10월(220달러)에 비해 50% 이상 올랐다.

쌍용C&E는 지난달 한국레미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와 1종 시멘트 판매가격을 기존 톤당 7만8,800원에서 1만2,000원 인상(15.2%)된 9만800원에 공급하기로 합의했다. 지난해 7월 톤당 시멘트 가격이 5.1% 인상된 지 1년도 되지 않은 시점에 다시 두 자릿수 인상이 이뤄진 셈이다. 이에 따라 레미콘 가격도 현재 1㎥당 7만1,000원에서 5월 8만300원으로 올랐다.

건축물의 뼈대가 되는 철근가격도 가파르게 올랐다. 지난해 톤당 50만~60만원선이던 철근은 최근 100만원 이상 거래되고 있다. 고장력철근(SD400)은 지난 1월 톤당 105만원에 거래됐는데 이는 지난해 1월 보다 30% 오른 수치다. 지난달 말에는 116만5,000원을 기록했다.

이에 부산·울산·경남 지역 철근·콘크리트연합회 소속 56개 회원사들은 공사비 인상을 요구하며 파업에 순차적으로 돌입했다. 시멘트·레미콘 등 원가상승 부담으로 건설공사 현장 약 800곳이 중단됐고 이 가운데 약 200여곳은 무기한 공사를 중단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서울·경기·인천 철근콘크리트연합회도 오는 11일 대표자 회의에서 셧다운 등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서·경·인 철근콘크리트연합회마저 파업에 돌입할 경우 전체 공사 총량의 70%가 마비될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주택공사 뿐 아니라 공공공사도 최초 계약과 본계약을 진행하는 시점에서 짧게는 1년, 보통 2~3년 차이가 있기 때문에 그 기간 물가 변동 에스컬레이션(물가변동과 계약금액을 연동하도록 하는 제도)이 공사비에 반영된 채로 계약하게 된다"면서 "설계변경 등이 아니면 협력사, 자재선정, 발주 등을 완료한 상태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아 당장의 원자재값 인상으로 인한 큰 타격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다만 최근 사업지를 확보한 곳이나 착공을 앞두고 있는 등 신규 사업장의 경우 물가가 크게 오른 상태기 때문에 최초 제시한 공사비와 격차가 있어 오른 원자재값을 반영해 계약서를 다시 작성해야하고 정비사업의 경우는 조합과 마찰을 빚기도 한다”며 “아파트 분양가도 오를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고 했다.

대부분 대형건설사가 협력사, 건자재 수급 계약을 연단위로 체결하는 것도 타격이 적은 이유 중 하나다. 

반면 중견·중소 건설사는 대형건설사에 비해 상황이 좋지 않다. 대형건설사만큼 매출을 낼 수 있는 사업지가 많지 않은 데다 공사가 지연됨에 따라 발생하는 이자부담을 견디기가 어려울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자금력이 부족한 건설사들은 일부 도산의 위기를 겪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한 중견건설사 관계자는 "중견건설사도 (자재, 협력사 등과) 월단위 보다 연단위 계약을 선호하는 문화가 커져 당장 공사현장이 중단되고 심각한 타격을 입은 현장은 일부지만 20~30개 사업지를 보유한 대형건설사와는 상황이 다르다"며 "자금력이 부족한 건설사는 사업이 지체되는 만큼 불어나는 금융비용 감당이 어려워지고 추가 대출을 통한 신규 사업지 확보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 관계자는 "중소 건설사는 주택과 토목 매출 비중이 비슷한 곳이 있다. 이런 경우 똑같은 자재들이 필요한 토목공사도 같은 타격을 입고 있다"며 "현장별로 자재 수급이 아예 안되는 상황이 오지 않는 이상 공사 중단이라는 결정을 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상황이 길어질 경우 규모가 작거나 자금력이 부족한 상황의 건설사는 도산 위험이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