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경제인연합회
ⓒ전국경제인연합회

[SRT(에스알 타임스) 최형호 기자] 새해가 시작된 지 벌써 두 달 가까이 지났지만 국내에 진출한 외투기업 10곳 중 9곳은 올해 투자계획을 마련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전경련이 종업원 수 100인 이상 외투기업을 대상으로 '한국진출 외국계 기업 채용‧투자 동향’에 따르면 외투기업 91.1%가 '올해 투자계획이 없거나'(26.7%), '아직 계획을 세우지 못했다'(64.4%)고 응답했다.

올해 투자계획을 세운 기업 비중은 8.9%에 불과했으며, 이 중 77.8%가 올해 투자를 작년 수준으로 유지하겠다고 응답했다. 올해 투자를 작년보다 늘리겠다는 기업은 22.2%로 조사됐다.

외투기업의 61.4%는 아직까지도 올해 채용계획을 마련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는 '채용계획이 없거나'(14.9%), '아직 계획을 세우지 못했다'(46.5%)고 응답했다.

한편 올해 채용계획을 세운 기업 비중은 38.6%로, 이 중 절반 이상(51.3%)이 '올해 채용을 작년 수준으로 유지하겠다'고 응답했다. '올해 채용을 작년보다 늘리겠다'는 기업은 46.2%, '줄이겠다'는 기업은 2.5%로 조사됐다.

올해 투자를 작년보다 늘리지 못하는 기업들은 그 이유로 '코로나19 지속으로 인해 국내외 경제 및 업종 경기상황이 좋지 않아서'(44.1%)를 가장 많이 꼽았다.

그 외에 '주요 투자 프로젝트가 이미 완료되어서'(26.5%), '과도한 규제입법으로 기업환경이 악화돼서'(5.9%), '높은 법인세율, 투자 인센티브 부족 등으로 투자환경이 좋지 않아서'(2.9%) 순으로 나타났다.

올해 신규채용을 작년보다 늘리지 못하는 기업들은 그 이유로 ‘코로나19 지속으로 인해 국내외 경제 및 업종 경기상황이 좋지 않아서’(25.0%)를 가장 많이 꼽았다.

그 외에 '높은 법인세율, 투자 인센티브 부족 등으로 외국 본사의 투자 확대가 어렵기 때문에'(8.3%), '필요한 직무능력을 갖춘 인재 확보가 어려워서'(5.6%),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등의 규제로 인건비 부담이 늘어서'(2.8%), '높은 고용경직성으로 기존 인력에 대한 구조조정이 어려워서'(2.8%)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올해 외투기업들의 신규채용 중 이공계는 31.7%를, 여직원은 27.6% 선발할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에 응답한 외투기업들은 새로 출범하는 정부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정책으로 ‘세제혜택, 보조금 등 고용증가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확대(34.0%)’를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할 과제로 꼽았다.

이어 ‘최저임금 인상 자제, 탄력근로제 활용 확대’(27.1%), ‘노동 경직성 완화’(21.8%), ‘혁신산업 출현을 위한 제도적 지원’(10.2%), ‘공공부문 중심의 일자리 확대’(6.3%) 순으로 답했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본부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국내에 진출한 외투기업들도 불황 속에서 올해 채용과 투자계획 수립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3월 대선으로 새롭게 출범하는 정부는 기업의 어려움을 고려하여 채용과 투자실적이 좋은 기업에게 세제혜택 등 인센티브를 확대해야 한다"며 "고용과 투자 확대를 위해 신정부는 무엇보다 최저임금 인상 자제, 탄력근로제 확대, 노동경직성 완화 등 기업하기 좋은 근로환경 조성에 정책의 초점을 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