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모델 Y. ⓒ테슬라코리아
▲테슬라 모델 Y. ⓒ테슬라코리아

[SRT(에스알 타임스) 최형호 기자] 테슬라, 아우디폭스바겐, 범한자동차, 기흥모터스에서 등 수입·판매한 총 14개 차종 3만8,246대에 대대적 리콜이 이뤄진다.

18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테슬라 모델3·모델Y 3만3,127대(모델3 2만4,222대, 모델Y 8,905대)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조사 결과, 미디어 제어장치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운전자가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고 차량 운행 시 안전벨트 경고음이 울리지 않은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됐다.

이들 차종 가운데 210대(모델3 119대, 모델Y 91대)는 성에 제거 제어장치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전면 유리의 성에가 정상적으로 제거되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도 있었다.

이에 국토부는 수입사가 자발적으로 리콜을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고려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이번 리콜 대상 차량은 이달 25일부터 소프트웨어로 원격 자동 업데이트를 실시한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수입·판매한 A3 40 TFSI 등 5개 차종 4492대는 조수석 승객 감지 장치 배선 연결부의 접촉 불량이 있었다. 이로 인해 사고가 발생해도 에어백이 펴지지 않아 탑승자가 상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었다.

범한자동차가 수입·판매한 E-SKY 버스 등 4개 차종 69대는 차량 전·후면에 자동차 안전기준 규정에 없는 등화장치를 설치한 것으로 드러났다.

기흥모터스가 수입·판매한 할리데이비슨 팬아메리카 등 3개 이륜 차종 348대는 계기판 소프트웨어 오류로 영하의 온도에서 시동을 걸 경우 계기판 화면이 보이지 않는 현상이 발생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