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노조의 총력투쟁 계획 문서. 
▲CJ대한통운 노조의 총력투쟁 계획 문서. 

- 대선 임박한 시점 정치적 여론 몰이 계획

- 정부엔 부담, 민주당엔 책임, 국민의힘·조중동 언론엔 반박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전국택배 노동조합의 투쟁 수위가 격해지고 있는 가운데 택배노조 CJ대한통운지부 노조원들이 파업을 유리하게 이끌어가기 위해 조직적으로 여론몰이를 계획한 정황이 포착됐다.

노조를 바라보는 긍·부정 시각차에 따라 정당, 언론사별 대응을 정하고 택배가 국민 생활에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점을 이용해 정부에 정치적 부담으로 만들겠다는 전략을 세운 문건이 드러났다.

11일 SR타임스가 입수한 노조 내부문건 ‘CJ대한통운 총력투쟁 계획’을 보면 대선을 앞두고 사회적으로 정치에 대한 관심이 높은 상황을 이용해 보수진영과 진보진영 별 대응책을 수립하는 등의 여론 대응 계획이 담겨있다.

해당 문건은 지난해 10월 20일 총파업에 돌입하기 전, 노조 수뇌부에서 계획·작성한 것으로 추정된다. 

투쟁의 성격과 CJ대한통운 본사의 집하제한 조치 및 그 파급효과를 비롯해 정치전, 여론전 승리를 위한 계획 등이 주요 내용이다.  

문건 내용을 보면 노조는 CJ대한통운을 ‘탐욕스러운, 적폐, 재벌’로 설정했다. 노조 파업을 지지하는 세력에는 CJ대한통운의 탐욕에 대한 카드뉴스를 제작·배포하고 웹소식지를 주 2회 전달하는 계획이 설정돼 있다.

언론사에는 노조를 지지하는 세력에 배포 되는 내용보다 수위를 낮춰 노조 측 주장의 근거와 택배노동자와 대리점의 피해를 알린다는 계획이 수립돼 있다. 

◆노조이익만…“보수정당과 진보정당, 각기 다른 대처”

노조가 ‘민주당’과 ‘국민의힘’에 대해 다른 대처를 계획한 정황도 문건에 기재됐다. 노조를 보는 시각에 따라 대응방식을 달리하겠다는 것이다.

정부와 민주당에는 택배노동자 과로사에 대한 책임을 묻고 민주당 대선후보와 민주당관련 집회, 면담 등을 하며 정부와 민주당에서 CJ대한통운에 책임을 물을수 있도록 유도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CJ대한통운 노조의 총력투쟁 계획 문서. 
▲CJ대한통운 노조의 총력투쟁 계획 문서. 

반면, 현재 노조 활동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는 보수진영에는 적극 반박하겠다는 계획도 문건에 나온다. 문건은 제1야당 국민의힘을 비롯해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와 CJ대한통운 본사를 항의 규탄 집회 대상으로 지목했다. 

◆노조 “조합원 설득에 투쟁 성패”

조합원에 대한 분석도 담겼다. 문건엔 조합원들이 한 달 이상 장기파업 경험이 없고, 이번 투쟁에 대해 우려의 정서를 갖고 있다고 판단한 내용이 나온다. 조합원을 설득할 수 있는지 여부가 투쟁 성패를 좌우할 핵심요인이라고 꼽았다.

택배가 국민의 생활과 밀접히 연관돼있고 명절 특수기 택배 물량이 증가하는 점, 사회적합의 파기를 노조가 주장한다는 점 등은 정부와 사회에 부담이 될 사안으로 보고, 이와 같은 상황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돼 있다. 

◆노조, CJ대한통운 본사 불법점거…“혼란 지속”

현재 노조는 CJ대한통운 본사를 불법점거하며 연일 투쟁수위를 높이고 있다.

CJ대한통운 노조는 10일 오전 11시 30분 부터 서울 서소문동 CJ대한통운 본사를 기습 점거하고 농성중이다. 조합원 등 약 300명이 돗자리를 깔고 기자회견과 CJ대한통운 규탄대회 등 단체행동을 하면서 외부출입을 막고 있다. 

사측인 CJ대한통운은 본사를 점거한 택배노조를 재물손괴와 업무방해, 건조물 침입 등의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 노조가 본사 사옥을 점거하는 과정에서 CJ대한통운 본사 직원 20여명이 다치고 건물 유리창 등 일부가 파손되기도 했다. 

CJ대한통운은 입장문을 내고 “택배노조가 자행한 본사 건물 불법점거와 무자비한 집단폭력 행위를 강력 규탄하며 불법행위에 대한 무관용 원칙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필수인력을 제외하고 전원 재택근무할 것을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