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모바일 이미지센서 아이소셀 GN5와 아이소셀 HP1(사진 오른쪽). ⓒ삼성전자
▲삼성전자 모바일 이미지센서 아이소셀 GN5와 아이소셀 HP1(사진 오른쪽). ⓒ삼성전자

- 아이소셀 HP1, 16개 인접 픽셀 조합하는 '카멜레온셀' 신기술 적용

- 아이소셀 GN5, 화질 손상 없이 빠르고 정확한 자동 초점 기능 구현

[SRT(에스알 타임스) 이두열 기자] 삼성전자가 업계 최초로 '2억화소'의 벽을 뛰어넘은 모바일 이미지센서 '아이소셀 HP1'과 업계 최소 크기의 듀얼 픽셀 이미지센서 '아이소셀 GN5'를 2일 공개했다.

아이소셀 HP1은 삼성전자의 지난 2019년 업계 최초 1억800만화소 이미지센서 출시 이후 2년 만에 또 업계에서 처음으로 출시한 2억화소 제품이다.

이 제품을 활용해 사진을 찍을 경우 빛이 충분할 때는 탑재된 0.64µm 길이 미세 픽셀을 활용하고, 어두운 경우에는 1.28µm나 2.56µm 길이 픽셀처럼 수광 면적을 넓혀서 밝고 선명한 사진을 찍을 수 있다.

고화질 동영상을 촬영할 때는 삼성전자가 최초로 적용한 독자 신기술 '카멜레온셀’을 통해 인접 픽셀 4개를 하나처럼 동작시켜 화각 손실 없이 초당 30프레임으로 8K 고해상도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아이소셀 GN5는 카메라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이미지가 인식되는 영역의 지름인 옵티컬포맷이 1.57분의 1인치로, 여기에 1.0µm 픽셀 5,000만개를 구현한 업계 최소 크기의 듀얼 픽셀 제품이다.

일반적으로 픽셀에는 광신호를 전기신호로 변환하는 반도체 다이오드인 포토다이오드가 한 개 있는데, 듀얼 픽셀 제품에는 모든 픽셀이 두 개의 포토다이오드를 탑재한다.

듀얼 픽셀 제품은 센서의 모든 픽셀이 초점을 맞추는 동시에 색 정보도 받아들일 수 있어서 화질 손상 없이 빠르고 정확한 자동 초점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듀얼 픽셀 제품을 통해 사진을 촬영할 때는 빛이 풍부한 곳에서 하나의 포토다이오드를 하나의 픽셀처럼 활용하는 컬러 필터 재배치 알고리즘을 통해 1억화소의 고화질 사진도 촬영할 수 있다.

장덕현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 센서사업팀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초소형 이미지센서에서의 고감도 촬영을 위한 기술적 난제를 극복하기 위해 독보적인 기술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며 "한계를 뛰어넘는 고화소 아이소셀 HP1과 한 차원 높은 자동초점 기능을 탑재한 아이소셀 GN5는 차세대 모바일 기기에서의 카메라 트렌드를 선도할 혁신적인 제품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